2020.07.10(금)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韓 공작기계 산업, 일본 수출규제 파급 영향 클 듯

한국 공작기계 시장 對日 수입비중 높아

韓 공작기계 산업, 일본 수출규제 파급 영향 클 듯 - 산업종합저널 국제동향

산업구조 고도화와 제조업의 근원 경쟁력인 핵심 산업인 공작기계 분야에서 단기간에 국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우리나라 공작기계 설비는 일본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가 실시되면 직접적인 피해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기계:창원 지역의 피해 발생과, 자동차·부품 등 전방산업에 대한 우려 고조’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2018년 금속공작기계의 총 수입액이 16억2천만 달러로 수입비중이 0.3%에 불과하지만, 이중 대일 수입금액이 6억4천만 달러로 공작기계 수입의 39.4%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총 무역수지는 15억4천만 달러로 흑자를 기록했지만, 일본에 대해서는 4억6천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수치제어식의 수평선반과 머시닝 센터는 2018년 대일 수입비중이 각각 63.5%와 47.8%다.

우리나라 공작기계 시장은 대부분 시장 참여자가 대기업보다 중소·중견 기업들로 일본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일본의 수출규제가 강화될 경우, 한국 공작기계 시장은 추가설비 도입의 어려움으로 사업 확장을 적시에 나서지 못하거나, 기업들이 기존 설비의 수리 부품을 구하는데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등 한국 공작기계 시장이 직접적인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동한 수석연구원은 “우리나라는 국내 공작기계 완제품 및 부품을 생산하는 약 300개 업체가 공작기계 국내 총생산의 70%를 담당하고 있다”며 “공작기계 산업에서 장기적인 피해가 발생하면 자동차와 부품 등 전방 산업으로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통권 345호]
제30 - 07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