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9(목)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일본은 지금 '서브스크립션' 시장이 뜬다

서브스크립션 경제, 주류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을 가능성 ↑

일본은 지금 '서브스크립션' 시장이 뜬다 - 산업종합저널 업계동향

세계의 경제 패러다임은 ‘구독(Subscription, 이하 서브스크립션)’으로 바뀌고 있다.

KOTRA 최근 발표한 ‘일본의 새로운 소비 형태, 新 subscription 속속 등장’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서브스크립션 시장이 2023년까지 평균 8.9%의 성장률을 보이며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브스크립션이란 본래 정기 구독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로, 최근에는 첨단 기술로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정액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이용료를 징수하는 판매 방식을 나타내는 말로 쓰이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의 통계에 의하면, 일본의 서브스크립션 시장은 2018년 5천627억 엔의 규모로 추산됐다. 분야 또한 패션 정기 택배, 패션 서비스, 식료품 정기 택배부터 시작해 음식 서비스와 주거, 교육과 오락 시장까지 점차 확대되는 중이다.

서브스크립션 경제의 촉발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공유 경제로 인한 변화라고 KOTRA측은 언급했다.

공유 경제의 보급으로 노래방이나 미용실 등에 자리가 남아있어도 이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면 폐기되는 사례가 증가했고 이러한 문제를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KOTRA측은 “불경기 속에서 소비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 서브스크립션 경제가 향후 주류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서브스크립션 경제에서는 소비자의 사용 후기가 추가적인 구매로 이어지게 해주는 요인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고민과 과제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통권 345호]
제30 - 07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