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낳는 이주노동자 구인 시스템, “제도적 허점 찾아 해결해야”
이주노동자 문제 악순환 고리 풀 실마리?…‘구인 시스템’이 쥐고 있다
업계동향 | 김지성 기자 | 입력 : 2019.12.06

‘코리안 드림’의 포부를 안고 먼 타국에서 한국을 찾은 외국인 노동자(이하 이주노동자)들. 하지만 이들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불법’이 만연한다는 인식에서다.
5일 경기도 안산시 안산글로벌다문화센터에서는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주최의 ‘경기도 이주노동자의 구직 과정과 불법 파견 노동 실태’ 정책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의정부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류지호 상담팀장은 이주노동자에 얽힌 모든 문제의 실마리를 ‘이주노동자 구직 시스템’에서 찾았다.
현재 국내에서 동포를 제외한 일반 이주노동자의 구직 과정은 「외국인 근로자 고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외부 개입을 차단하고 있다.
고용 센터가 고용을 희망하는 사업주에게 3배수의 이주노동자 명단을 배부하면, 이주노동자는 그에 따라 문자를 받게 되고 차후 면접 등의 절차를 걸쳐 근로 계약을 체결해야지 만이 ‘합법적인’ 취업이 되는 셈이다.
류 상담팀장은 “이전에는 원활한 구인과 구직 매칭을 위해 이주노동자에게도 알선장을 배부하곤 했으나, 브로커 개입 문제를 우려해 이를 중단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실직 중인 이주노동자가 석 달의 구직기간 동안 알선 문자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출국 대상자로 전락하고 만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이주노동자들의 눈길을 끄는 것은 결국 페이스북 등에 올라오는 직업소개소의 SNS 광고다. 하지만 이를 통해 이뤄진 알선은 결국 ‘불법’으로, 이후 임금과 인권 등 여러 면에 걸쳐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류 상담팀장은 몽골과 캄보디아, 베트남, 우주베키스탄, 러시아, 라오스 등 다수의 이주노동자 사례를 언급하며 해당 절차의 실태와 문제를 방증했다.
약 15만 원에서 25만 원에 달하는 알선비를 지불하고도 정상적인 알선과 고용 서비스를 받지 못한 사례, 고용이 됐다 하더라도 임금 체납과 성추행 등 적지 않은 인권 문제에 노출된 사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류 상담팀장은 “2018년 고용센터가 이주노동자에게 구직 기간 중 제공한 평균 알선 건수는 7건도 채 되지 않으며, 23%는 두 달 이내에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구직기간 동안 방에 앉아 알선 문자가 오기만을 기다려야 하는 답답한 상황을 더 이상 브로커 개입 우려라는 명분으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미등록 이주노동자의 상황은 더욱 심각할 테다. “이들에 대한 단속은 물론 필요하겠지만, 체류 상의 취약점을 이용해 노동 착취를 행하는 사례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언급한 류 상담팀장은 “단속 강화에 그치지 않고, 제도적인 허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
-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
[산업지식퀴즈] 언택트(Untact)기술이 적용된 이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언택트(Untact)'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과의 대면접촉이 아닌 '비대면 접촉'을 말하는데요. 산업분야나 일상 생활 속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 이런 언택트 관련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분야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불안감이 바꿔 놓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가 국내 산업은 물론 라이프까지 바꿔놓았다. 서울에서 제주로 가는 비행기 편도 티켓 가격이 3천 원까지 폭락했다. 3천 원 티켓과 3천500원, 7천900원, 9천500원 등 만 원 이하 편도 티켓도 등장했다. 가장 제주를 많이 찾는 금요일 티켓의 경
-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로 새로운 오피스 문화 정착할까
소비를 비롯해 각종 업무, 소통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대면(Untact,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비대면 산업은 IC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차츰 발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이 기폭제가 돼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
[산업지식퀴즈]4월 3주차 문제
이 기계는 열(熱)가소성의 플라스틱 수지를 가열해서 녹여 높은 압력으로 일정한 금형틀에 넣어 제품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의 원리는 플라스틱 원료를 실린더를 통해 노즐로 보내고 이 원료가 녹아 상하판으로 이뤄진 금형 틀안으로 주입된 후 냉각돼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그 다음
가상화폐 시세


추천제품
1/8
-
[신품] 자동포장기계,삼면포장기 제작전문 썬팩코리아 !!
-
[신품] 인공지능 클라우드키친 솔루션
-
[중고] 분광휘도계 색채휘도계 색차계
-
[신품] 진공건조기, 진공건조시스템, 건조기, 협의
-
[신품] 테이프의모든것!! 리더스테이프가 정답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신품] 소형탭핑머신, 오토매틱탭핑기계. 탭핑머신, 탭핑기, 탭핑기계 협의
-
[신품] 바이스트로닉 5.2k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