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채용 일부 기업, 오프라인 필기시험 대신 온라인 'AI역량검사'
업계동향 | 안호진 기자 | 입력 : 2020.02.21

‘코로나19’의 사회적 경제적 여파가 상당하다. 확진환자가 나온 병원을 폐쇄하거나. 대형유통매장도 임시 폐장하는 등 전국이 어수선한 상황이 빚어지고 있다. 하지만, 취업준비생에 있어서는 상반기 채용에 눈을 돌릴 수 밖에 없다.
세미나와 컨퍼런스, 각종 설명회가 취소되고 있고, 일부 채용 전형 과정에 있어서도 필기시험 및 면접 뿐만 아니라, 채용설명회와 같은 행사들도 줄줄이 취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한 채용 포털사이트가 358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대기업 3곳 중 1곳 이상이 ‘채용계획을 변경할 예정’이고, '채용일정 자체를 연기'하겠다는 기업도 60%를 넘어섰으며, 상반기 채용을 취소하려는 기업도 1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고민도 크지만, 가장 피해를 크게 체감하는 당사자는 바로 취업준비생이다. 수 개월에서 수 년 동안 취업을 준비해오던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사람이 모이는 필기시험장을 가는 것도 부담이지만, 채용계획 자체가 미뤄질 경우 지원기회 자체가 박탈당하기 때문이다.
23일 약 2만 8천여 명이 필기전형에 응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 공공기관의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의 마음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 와중에 코로나19의 우려를 비켜가는 기업들도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필기시험을 온라인 기반의 ‘AI역량검사’로 변경했기 때문이다. AI역량검사는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역량을 확인해 기업과 직무의 적합도를 확인하는 검사로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AI역량검사로 채용을 진행하는 기관은 한국전파통신진흥원(이하 KCA)을 포함해 총 300곳 정도다. KCA는 다음달에 무리없이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CA뿐만 아니라 쌍용자동차, 한미약품 등도 변동없이 상반기 채용을 이어간다.
마이다스아이티 계열 마이다스인의 이종백 그룹장은 “AI역량검사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응시할 수 있어, 오프라인 상에서 단체로 모일 필요가 없다”며, “오히려 더 많은 우수한 인재들에게 응시할 기회를 줄 수 있고,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 및 직무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한 채용에 관심이 큰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
-
[산업지식퀴즈] 언택트(Untact)기술이 적용된 이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언택트(Untact)'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과의 대면접촉이 아닌 '비대면 접촉'을 말하는데요. 산업분야나 일상 생활 속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 이런 언택트 관련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분야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불안감이 바꿔 놓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가 국내 산업은 물론 라이프까지 바꿔놓았다. 서울에서 제주로 가는 비행기 편도 티켓 가격이 3천 원까지 폭락했다. 3천 원 티켓과 3천500원, 7천900원, 9천500원 등 만 원 이하 편도 티켓도 등장했다. 가장 제주를 많이 찾는 금요일 티켓의 경
-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로 새로운 오피스 문화 정착할까
소비를 비롯해 각종 업무, 소통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대면(Untact,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비대면 산업은 IC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차츰 발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이 기폭제가 돼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
[산업지식퀴즈]4월 3주차 문제
이 기계는 열(熱)가소성의 플라스틱 수지를 가열해서 녹여 높은 압력으로 일정한 금형틀에 넣어 제품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의 원리는 플라스틱 원료를 실린더를 통해 노즐로 보내고 이 원료가 녹아 상하판으로 이뤄진 금형 틀안으로 주입된 후 냉각돼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그 다음
-
소상공인 기업 3곳중 1곳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신청예정’
코로나19 확산으로 정부가 기업 고용유지를 돕기위한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를 일부 개선했지만 소상공인들이 제도를 활용하는 데는 여전히 애를 먹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소상공인 245개사를 대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3곳 중 1곳은 최근 코로나1
가상화폐 시세


추천제품
1/8
-
[신품] 산업기계용조인트 조인트제작,수리,개조전문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싸이클론 청소기 협의
-
[신품] 인공지능 클라우드키친 솔루션
-
[중고] 중고인쇄기기 5,500,000 원
-
[신품] 팽창흑연가스켓 yJ40-GK
-
[중고] 중고방전가공기, 방전가공기, 마키노방전기 중고마키노방전기, 방전기, 중고방전기
-
[신품] 진공건조기, 진공건조시스템, 건조기, 협의
-
[신품] 피로방지매트 600*900MM 근골격계질환 예방
-
[중고] 액기생 탁상프레스 전동프레스 협의
-
[신품] 고해상 육안 검사시스템,현미경 협의
-
[신품] 기본형샌딩기 다량처리가가능
-
[신품] 바이스트로닉 5.2kw
-
[신품] 모듈러앵글헤드 TOOL 6파이 ~ 32파이용
-
[중고] 현대3.5톤 디젤지게차 중고 건설기계 전문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