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0(금)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스마트 대한민국’ 위해 3개 사업 총 313억 원 투입

중기부, 스마트 서비스·AI 기반 고부가 신제품 기술개발·빅데이터 등 신규사업 추진

‘스마트 대한민국’ 위해 3개 사업 총 313억 원 투입 - 산업종합저널 스마트팩토리

‘중소기업 스마트 서비스 지원 사업’을 비롯해 ‘AI 기반 고부가 신제품 기술개발 사업’,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개발 R&D 사업’ 등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한 신규사업이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중소기업이 AI와 빅데이터 등신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혁신적인 서비스와 제품 창출로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에 앞장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25일 밝혔다.

우선, ’중소기업 스마트서비스 지원 사업‘은 지난해 6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서비스산업 혁신 전략‘을 발표한 이후,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 전 과정에 ICT 솔루션을 구축해 중소기업의 스마트서비스 기반 구축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은 이를 통해 사전 진단과 수요 예측 등이 가능해져 선제적 서비스(Before Service)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된다.

‘AI 기반 고부가 신제품 기술개발 사업’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같이 기존 전통적인 제품에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새롭고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AI가 적용된 제품이 확대되고, AI 전문기업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형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R&D 사업’은 중소기업이 신산업분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민간 및 공공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기술력을 강화하고, 신산업분야에 대한 경쟁력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기부는 개별 신규사업 추진 시, 각 사업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는 기업 간 협력 및 관계부처 간 협업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개방형 혁신으로 중소기업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컨소시엄 구성 및 협력형 과제를 적극 지원해 사업별 대표 사례를 발굴하는 것은 물론, AI 허브 및 데이터바우처 등 과기정통부 사업과의 협업으로 중소기업의 사업화 성공률도 높여갈 계획이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국민생활밀착형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지원하는 사업 체계를 마련한다. 스마트서비스 사업 시행 시 기업 수요조사와 현장 평가 후 기업 맞춤형 ICT 솔루션 구축을 지원하고, 유형별 공통 특화 솔루션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중기부는 이와 함께, R&D 사업에 ’국민평가단‘ 제도를 도입하는 등 지원과제 선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국민 생활에 밀접하고, 사회문제 해결이 가능한 과제를 우선 선정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통권 348호]
제30 - 10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