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9(목)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중국, 경기부양 6대 정책으로 코로나19 극복 나섰다

혁신·내수·민생 등 올해 ‘중국 6대 정책 키워드’

중국, 경기부양 6대 정책으로 코로나19 극복 나섰다 - 산업종합저널 업계동향

중국이 내수확대 전략을 강하게 드라이브 걸 경우 오히려 한국 기업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2020년 중국의 6대 정책 방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6.8%로 전 분기 대비 12.8%p 급락했다.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도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대폭 하향 조정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5월 21~28일 동안 열린 전국 양회에서 ▲중소기업 지원 ▲시장 및 정부 혁신 ▲내수 확대 ▲대외개방 및 협력 ▲고용·민생 안정 ▲환경·에너지 관리 등을 하반기 6대 정책 방향으로 삼고 재정적자 확대, 특별국채 및 지방채권 발행 등 6조3천500억 위안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놓았다.

중국 경제는 고속 성장에서 고품질 성장 단계로 변모해 왔고, 계속해서 속도보다는 혁신과 효율을 위한 정책과 내수 및 민생 안정을 중심으로 한 안정적인 경제·사회 발전을 뜻하는 ‘온중구진(稳中求进)’ 기조를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보고서는 이번 경기 부양책 중 소비 및 유효투자 진작을 통한 내수 확대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자동차·가전제품 등 내구재 교체 수요와 데이터 경제 기반 혁신 제품 및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이커머스·O2O(Online-to-Offline) 서비스 등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내수 경기가 점차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협 박소영 수석연구원은 “중국의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연구개발(R&D) 강화는 우리 기업과의 경쟁을 심화시킬 수 있지만 협력을 통한 신시장 진출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면서 “6대 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통권 345호]
제30 - 07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