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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러 수출 전기기기, 플라스틱에서 차량, 기계류 등으로 변화

수교 30년 만 교역액 껑충, 에너지·물류 등 협력 잠재성 풍부

한국 대러 수출 전기기기, 플라스틱에서 차량, 기계류 등으로 변화 - 산업종합저널 국제동향

올해는 한국과 러시아가 외교관계를 맺은 지 30년이 되는 해다. 한-러 교역은 수교 이후 30년 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1990년 9억 달러에 못 미쳤던 교역액이 2019년 223억 달러로 급증하며 러시아는 한국의 10위 교역국으로 부상했다.

한국의 대러 수출 품목은 전기기기, 플라스틱에서 차량, 기계류 등으로 변화해 왔다. 대러 수입은 원유, 천연가스 등 광물성 연료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대 이후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대러 무역수지가 악화됐다.

한-러 교역은 원자재 가격 등락, 서방 제재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러시아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직접투자는 수교 이후 본격화됐다.

두 나라 간 통상 협력 강화, 인적 교류를 기반으로 한 신뢰 구축, 코로나19에 대응한 전략 재정비 등이 새로운 협력 확대 방안으로 제시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한-러 수교 30주년, 경제협력 평가와 전망’에 따르면 한국과 러시아간 교역은 구소련 시절인 1990년 8억8천880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2019년에는 223억4천64만 달러로 급증했다. 1990년 3만 명 수준이었던 상호 관광객 수도 수교와 2014년 비자 면제협정을 계기로 급격히 늘어 2019년에는 역대 최고치인 77만 명을 기록했다.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러시아 진출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러시아인들의 선호도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2019년 러시아 휴대폰 시장 1위, 현대차그룹과 LG전자가 각각 자동차와 가전제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보고서는 '러시아는 극동·시베리아 개발과 아시아태평양 지역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한국은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 확보와 유라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고 있어 상호 이해관계가 일치한다'면서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전력망 구축, 철도 연결 등 에너지·물류 사업이 현실화될 경우 상호 윈-윈하는 경제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원 수출에 의존하는 러시아 경제 특성상 한-러 교역이 원자재 가격, 서방의 제재 등 대외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큰 점, 2009년 이후 꾸준한 우리나라의 대러시아 무역수지 적자, 러시아의 중국 수입 급증 등 위기요인도 있다'면서 '향후 서방의 대북·대러 제재, 미-중 무역 분쟁과 이에 따른 중-러 관계 강화 등 복잡한 이해관계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며 러 정부의 수입 대체산업 육성책, 코로나19로 인한 2분기 경제 급하강 등도 면밀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협 김현수 수석연구원은 '양국 경제협력 확대를 위해서는 한-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자유무역협정(FTA), 한-러 서비스·투자 FTA 등 통상 협력 추진과 제조생산 현지화를 통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개선이 필요하다'면서 '청년, 기업인, 학술인 간 교류의 장을 넓혀 협력의 초석이 되도록 하고, 신뢰와 파트너쉽을 바탕으로 양국이 당면한 대내외 리스크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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