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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비대면 품목 수출 대폭 늘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주역인 온라인수출 및 비대면품목 수출은 크게 늘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오히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 수출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비대면・온라인 트렌드 활용 중소기업 수출 지원성과 및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중기부는 상반기 중기부가 추진한 중소기업 온라인・비대면 수출지원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추진할 세부 정책과제를 보완해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상반기 중 코로나19로 변화된 수출 여건에 대응해 기존 오프라인 사업을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고 해외 온라인마케팅과 한류마케팅 등도 대폭 확대하는 등 마케팅 지원을 강화했으며, 이동제한으로 인한 물류관련 애로 해소 등을 추진했다.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시대 유망품목에 대한 중장기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책도 병행하는 등 신속한 대처를 통해 다수의 성과사례를 냈다.

화상상담회
수출유관기관(중진공, 중앙회, 무협)·지방청 협업을 통해 1천여 개 기업 참여, 2천여 건 상담매칭 및 2억 달러 규모 상담을 21회나 진행했다. 사후 점검결과, 현재 131개 기업이 1천800만 달러 규모의 거래 성과를 거뒀다.

다기능 조리기 업체 A사는 화상상담회 참여 후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거쳐 말레이시아 총판 구매약정(200만 달러 규모), 현재 론칭용 선주문 100대를 발송한 상태다.

패션잡화 기업 B사는 일본 위주의 소량 온라인판매를 해오다가 화상상담회를 통해 인니로 시장다변화 추진, 현재 14종 구두 200여켤레 샘플오더를 진행 중이다. 아마존 등 해외 온라인몰 입점지원 및 마케팅 연계지원 등을 통해 참여기업 평균 수출은 400% 증가했다. 특히, 내수기업이었다가 해외몰 입점으로 첫 수출 달성한 기업 상당수가 7월 기준 수출액 1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면마스크 전문 업체 C사는 아마존 입점 후 전년대비 판매실적 대폭 증가(2019년도 300만 원→올해 8월 현재 4억2천만 원)했다.

소형가전 업체 D사는 소형 마사지기를 주력제품으로 하는 뷰티・라이브가전업체다. 큐텐(동남아) 입점 후 수출액이 전년동기비 8,787% 늘었다. 브랜드K사는 국가대표 브랜드 인증을 통한 신뢰 확보 및 브랜드K관, 한류연계 마케팅 등 지속적 브랜드 노출로 평균 수출 증가율 22%를 기록했다.

위생장갑 업체 F사는 브랜드K 선정으로 인한 인지도 및 신뢰도 기반으로 사우디 병원 납품 계약(1억장, 18억원 규모)을 달성했다.

중기부는 상반기 추진정책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원을 확대・발전시키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는 등, 지속적으로 비대면・온라인 수출 지원을 위한 정책을 구체적・세부적인 4대 과제 중심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10월 중 종합적인 ‘비대면·온라인 수출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우리 수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수출 체질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도 정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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