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0(금)

산업종합저널

e-book

검색 폼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전기·기계금속 소부장 핵심 우선순위

글로벌 기술력 보유 소재부품장비 '으뜸기업'으로 키운다

반도체·디스플레이·전자전기·기계금속 소부장 핵심 우선순위 - 산업종합저널 업계동향

정부가 '소부장 으뜸기업 선정계획'을 공고했다.

올해 20개 사에 이어, 오는 2024년까지 100개의 소부장 으뜸기업을 선정한다. 이들을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소부장 으뜸기업'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지원사업이다. 지난 4월 전면개편한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법적근거를 두고 있다. 지난 7월 '소부장 2.0 전략'에서 추진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전문가 검토 등 그간 준비작업을 거쳐 사업에 착수한 것이다.

으뜸기업은 ▲소재부품장비 핵심전략기술 품목에 특화 ▲현재뿐 아니라 미래 기술잠재력과 성장잠재력 등에 중점을 둬 선정·지원한다. 우선, 주력산업과 미래 신산업분야 공급망에 필수적인 기술과 품목에 경쟁력과 잠재력을 가진 기업을 선정한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자전기,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100대 소부장 핵심분야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고 선정키로 했다.

현재의 매출, 재무지표 등 뿐 아니라, 향후 R&D 투자, 기술과 인적역량, 성장가능성, 국제협력, 네트워크 성장성 등 미래 잠재력을 전문가 실사와 인터뷰 등을 통해 심층점검한다.

미래 제조업의 중추가 될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선정하되, 기업규모에 대한 구분은 하지 않았다. 으뜸기업 선정절차는 12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총 40일간의 사업공고를 거치고, 서면-심층-종합의 3단계 평가로 구성했다.

1단계 서면평가는 기본적인 재무지표 여건과 성장전략 및 기술개발역량 등을 정량 위주로 평가해 일차적으로 선별과정을 거칠 예정이며, 2단계 심층평가는 현장실사를 포함해 발표평가, 경영진 인터뷰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역량, 추진의지 등 정성적 성장전략을 심층 분석한다.

마지막 종합평가는 1, 2단계 평가결과와 핵심전략기술의 시급성, 파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평가를 통과한 기업은 관계부처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최종 선정한다.

한편, 핵심전략기술 분야에 특화된 기업을 선정하는 것인 만큼, 관련기업에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으뜸기업 신청전에 핵심전략기술 사전확인 절차를 제공할 예정이다.

으뜸기업은 약 3개월 가량의 평가기간을 거쳐 선정될 예정이며, 글로벌 Top-Tier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으로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연간 최대 50억 규모의 R&D 지원을 통해 자율방식의 기술개발 지원과, 개발된 기술이 사업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수요기업과의 양산 테스트베드, 소부장 성장지원펀드(4천억 원)를 우선 지원한다.

으뜸기업의 현장애로에 대해서도 '소부장 수급대응센터'를 통해 조속히 해소하고, 범부처 경쟁력강화위원회를 통해 규제특례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 및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빨라지고, 미래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은 특화된 기술력과 의지를 가진 기업의 역할이 핵심"이라며 "이번 으뜸기업 선정을 시작으로 앞으로 미래산업 밸류체인을 선도적으로 이끌고, 나아가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강력하게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1991년 창간 산업종합저널

[통권 348호]
제30 - 10월

e-Book 보기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추천제품

1/8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