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삶을 변화시킨 규제샌드박스, 시행 2년만에 364건 승인
이슈기획 | 김지운 기자 | 입력 : 2020.11.27

규제샌드박스가 코로나19 위기 돌파구이자 혁신의 실험장으로 대활약 중이다.
이제는 앱(App) 하나로 여러 은행의 대출조건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고, 모바일 전자고지를 통해 지방세·과태료 등을 잊지 않고 챙길 수 있게 됐다.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삶을 개선해주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는 점만 봐도 이를 충분히 방증한다.
27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지난해 1월 17일 규제 샌드박스 제도가 도입된 이후, 올해 11월까지 총 364건(2019년 195건, 2020년 11월 169건)의 과제가 승인됐다. 올해 연말까지 20여 건이 추가 승인될 것으로 보인다.
실증테스트 결과 안전성이 입증된 46개 과제들을 중심으로 28건의 법령이 이미 개정됐다. 78개 과제(24건 법령)에 대한 규제개선도 추진중이다.
전체 364개 과제 중 166개(46%)가 시장에 출시됐거나 실증 테스트 중이며, 이러한 원활한 시장 출시는 기업의 투자·매출·고용 증가 등의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관련 사업에 대해 총 6천213억 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이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사업성이 뛰어난 과제들이 시장에 많이 나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특정 분야에 치중되지 않고 전분야에 걸쳐 고르게 투자가 이루어지는 등 규제 샌드박스가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 발전을 견인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ICT·산업융합 분야 매출은 올해 1월 대비 2.8배 증가해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 분야는 전체 승인기업 중 중소기업 비율이 74%에 달해 중소기업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승인기업에서 1천700여 명의 순고용 증가가 있었다. 이는 규제 샌드박스가 기업들의 새로운 길을 열어줌으로써, 고용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금융혁신과 규제자유특구 분야 고용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등 핀테크 발전 및 지역 고용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통해 창업비용 절감, 해외진출 성공, 해외 기업의 국내 유입 등 다양한 성과도 나오고 있다. 또한, 대기업의 기술력 및 자본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혁신의 실험장 역할도 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및 관계부처는 지난해 1월과 7월, 올해 1월 등 3차례에 걸친 규제 샌드박스 보완·발전방안을 통해 기업 지원제도를 마련해 운영중이다. 1천421억 원(144건)의 실증특례비를 지원하는 등 승인과제들의 성공적인 사업화와 실증기반 조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무조정실과 관계부처는 그동안 승인사례 확산을 통한 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에 중점을 뒀다. 내년부터는 실증 사업결과에 따른 법령 등 규제개선 및 성과 창출 등 질적 제고에 집중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신산업 발전의 견인차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정원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은 “기업들과의 현장 간담회, 만족도 조사 등 업계의 의견을 직접 확인하는 기회를 통해 기업들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환영하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직접 체감하고 있다”고 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규제 샌드박스를 계속 보완·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내년은 제도 시행 3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승인 과제들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바탕으로 규제개선에 역량을 집중해 신산업 관련 기업들이 더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하겠다”며, “새로운 시도와 노력은 결국 우리나라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 국민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
-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
[산업지식퀴즈] 언택트(Untact)기술이 적용된 이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언택트(Untact)'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과의 대면접촉이 아닌 '비대면 접촉'을 말하는데요. 산업분야나 일상 생활 속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 이런 언택트 관련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분야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불안감이 바꿔 놓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가 국내 산업은 물론 라이프까지 바꿔놓았다. 서울에서 제주로 가는 비행기 편도 티켓 가격이 3천 원까지 폭락했다. 3천 원 티켓과 3천500원, 7천900원, 9천500원 등 만 원 이하 편도 티켓도 등장했다. 가장 제주를 많이 찾는 금요일 티켓의 경
-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로 새로운 오피스 문화 정착할까
소비를 비롯해 각종 업무, 소통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대면(Untact,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비대면 산업은 IC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차츰 발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이 기폭제가 돼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
[산업지식퀴즈]4월 3주차 문제
이 기계는 열(熱)가소성의 플라스틱 수지를 가열해서 녹여 높은 압력으로 일정한 금형틀에 넣어 제품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의 원리는 플라스틱 원료를 실린더를 통해 노즐로 보내고 이 원료가 녹아 상하판으로 이뤄진 금형 틀안으로 주입된 후 냉각돼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그 다음
가상화폐 시세


추천제품
1/8
-
[신품] 팽창흑연가스켓 yJ40-GK
-
[신품] 모듈러앵글헤드 TOOL 6파이 ~ 32파이용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테이프의모든것!! 리더스테이프가 정답
-
[신품] 진공건조기, 진공건조시스템, 건조기, 협의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신품] 고해상 육안 검사시스템,현미경 협의
-
[중고] 분광휘도계 색채휘도계 색차계
-
[신품] 무세제세척기, 세척기, 이온수 (eWASH)생성기
-
[신품] 피로방지매트 600*900MM 근골격계질환 예방
-
[중고] 전자 디버링머신 모델 QV-X606
-
[신품] 자동포장기계,삼면포장기 제작전문 썬팩코리아 !!
-
[신품] HITACHI 잉크젯 RX2-BD160S
-
[신품] 측정운반차 GO-100
-
[신품] 어두워도 선명한 산업 전후방카메라
-
[신품] 에프론400키로 쇼트기계 20,000,0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