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소비자 분쟁 증가
거리두기 격상 발표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 동안에만 177건
이슈기획 | 안호진 기자 | 입력 : 2020.11.30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로 예식을 앞둔 예비부부의 피해 상담에서 보듯, 유사한 피해가 늘어가고 있다고 판단한 경기도가 예식장 소비자분쟁 중재서비스를 재개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3월과 8월에 이어 세 번째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종료시점까지 중재를 이어갈 방침이다. 도는 지난 10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중재 요청이 없자 중재 서비스를 종료했다.
경기도가 세 번째 중재에 나선 이유는 이달 들어 관련 분쟁이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이번 달 예식장 관련 상담은 총 452건으로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발표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 동안에만 177건이 집중됐다. 이에 따라 도는 다시 중재 요청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예식장 관련 소비자분쟁 중재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9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개정한 예식업 관련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예식계약의 이행이 상당히 어려운 경우 위약금 없이 계약내용 변경이 가능하다. 예식계약 해지 시에는 계약금은 돌려받고 소비자가 부담해야 할 위약금의 40%까지 감경받을 수 있다. 단, 계약내용 변경은 당사자 간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로 한정돼 있어 실제 적용 여부, 적용시 위약금 감경 범위 등에 대해 한계가 있다.
도는 이 내용을 준용해 당사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원만한 분쟁 해결이 가능하도록 자체 중재 권고안을 마련했다. 권고안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 기간 동안 계약 해지 시 소비자가 부담해야 할 위약금의 40% 감경, 예식일정 연기 시 위약금 없는 연기, 예식 진행시 보증인원 20~30% 하향 등이다.
분쟁조정 과정은 소비자가 분쟁 해결을 요청하면 상담센터를 통해 1차 피해처리가 진행되고 1차에서 해결되지 않으면 소비자분쟁조정을 위한 전문자문단이 2차 중재에 나선다. 2차 중재에도 해결되지 않은 분쟁은 도가 직접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 신청해 피해 해결을 지원한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코로나19로 예식업체가 특별히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있고 예비부부들의 고충도 충분히 공감한다”며 “예식장 분쟁으로 인한 업체, 소비자 갈등과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도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3월과 첫 예식장 소비자분쟁 중재를 시작, 56건의 분쟁을 조정해 35건 중재에 성공했다. 이어 8월 24일부터 10월 5일까지 두 번째 소비자분쟁 중재를 시작해 196건 접수, 157건 중재 추진(39건은 취하), 중재성립 138건을 기록했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많이 본 뉴스
-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
[산업지식퀴즈] 언택트(Untact)기술이 적용된 이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최근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언택트(Untact)'라는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는 사람과 사람과의 대면접촉이 아닌 '비대면 접촉'을 말하는데요. 산업분야나 일상 생활 속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 이런 언택트 관련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분야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불안감이 바꿔 놓은 우리들의 일상생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가 국내 산업은 물론 라이프까지 바꿔놓았다. 서울에서 제주로 가는 비행기 편도 티켓 가격이 3천 원까지 폭락했다. 3천 원 티켓과 3천500원, 7천900원, 9천500원 등 만 원 이하 편도 티켓도 등장했다. 가장 제주를 많이 찾는 금요일 티켓의 경
-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로 새로운 오피스 문화 정착할까
소비를 비롯해 각종 업무, 소통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비대면(Untact, 언택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비대면 산업은 ICT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따라 차츰 발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의 팬데믹 현상이 기폭제가 돼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
[산업지식퀴즈]4월 3주차 문제
이 기계는 열(熱)가소성의 플라스틱 수지를 가열해서 녹여 높은 압력으로 일정한 금형틀에 넣어 제품을 만드는 기계입니다. 이 기계의 원리는 플라스틱 원료를 실린더를 통해 노즐로 보내고 이 원료가 녹아 상하판으로 이뤄진 금형 틀안으로 주입된 후 냉각돼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그 다음
가상화폐 시세


추천제품
1/8
-
[신품] 피로방지매트 600*900MM 근골격계질환 예방
-
[중고] 전자 디버링머신 모델 QV-X606
-
[중고] 분광휘도계 색채휘도계 색차계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테이프의모든것!! 리더스테이프가 정답
-
[신품] 진공건조기, 진공건조시스템, 건조기, 협의
-
[신품] 대성썬빅 대용량온수기 신원에너지
-
[중고] 액기생 탁상프레스 전동프레스 협의
-
[중고] 중고인쇄기기 5,500,000 원
-
[신품] 산업기계용조인트 조인트제작,수리,개조전문
-
[신품] 소형탭핑머신, 오토매틱탭핑기계. 탭핑머신, 탭핑기, 탭핑기계 협의
-
[신품] 팽창흑연가스켓 yJ40-GK
-
[신품] 천막사 하우스파이프밴딩기 제이와이산업
-
[신품] 기본형샌딩기 다량처리가가능
-
[중고] 중고방전가공기, 방전가공기, 마키노방전기 중고마키노방전기, 방전기, 중고방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