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내는 올레드(OLED) 표준화, 국제표준 선점 추진
전자 | 박재영 기자 | 입력 : 2020.12.22

디스플레이 스피커는 기존 스피커의 진동판 역할을 디스플레이 자체가 대신하는 기술이다.
TV에 적용하면 내부 스피커 공간이 사라져 얇은 두께로 디자인할 수 있고, 외부 스피커 없이도 입체감 있는 음향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시청자의 시선 방향에서 소리가 전달되기 때문에 현실과 유사하게 시각․청각이 일치하는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두께와 베젤 크기를 최소화하고, 상단에 스피커 홀을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혁신적 디자인이 가능해진다.
또한, 통화 시 공기를 통한 소리 전달 뿐 아니라 골진동을 이용한 전달도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명료하게 통화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승우)은 ‘소리 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 즉, 디스플레이 스피커의 국가표준(KS) 제정을 완료하고, 국제표준화도 추진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국가표준은 TV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디스플레이 스피커의 음향성능 측정방법 2종이 14일 제정 고시된다.
이와 함께 지난 11월 27일 국제표준화 기구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서 TV용 디스플레이 스피커의 신규제안(NP)이 채택되는 등 국제표준 선점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OLED 세계시장의 약 90%를 점유(’19년 기준) 중인 우리나라는 그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디스플레이 산업의 수출 증대와, 관련 국내 산업 생태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디스플레이 스피커는 디스플레이 자체가 진동판 역할을 해 직접 소리를 내게 하는 기술이다.
TV에 적용되면 외부 스피커 없이도 입체감 있는 사운드와 시각․청각이 일치되는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스마트폰에 적용되면, 스피커홀이 없는 혁신적 디자인과 보다 명료한 통화가 가능해 진다.
제품화 가능한 음향 성능을 구현하려면 얇은 화면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단층구조를 갖는 OLED 디스플레이에 적용이 가능하다.따라서, 한국 기업은 TV용과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스피커 제품을 개발하고, OLED 세계시장 선두유지 전략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TV용 디스플레이 스피커를 ‘17년 세계가전전시회(CES)에서 선보인 이래 세계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스피커 개발을 마쳤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디스플레이 스피커 기술의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19년부터 표준개발 과제를 추진했으며, 표준개발협력기관(COSD)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 주관하고,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참여해 표준안을 개발하고, 올해 국가표준으로 제정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어 국제표준도 제정까지 완료될 수 있도록 IEC 기술위원회(TC100)에 대한 참여와 회원국간 협력을 통해 통상 3~4년이 걸리는 국제표준화 절차 전 과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디스플레이 스피커 표준화는 표준이 우리 기업의 세계시장 확대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기업과 협력해 시장 영향력 있는 표준을 개발해,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가 세계시장에 파급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관련뉴스
많이 본 뉴스
-
200년 수명 초고강도·고내구성 슈퍼콘크리트 개발
국내 연구진이 마이크로·나노 재료를 융·복합해 압축강도 80~180MPa(일반 콘크리트 대비 5배 이상), 인장강도인 19MPa(미국 대비 1.3배, 프랑스 대비 1.6배), 내구수명 200년 이상(일반 콘크리트 대비 4배 이상) 확보하면서 기존 동급의 콘크리트 대비 제조비용을 50% 이상 절감시킨 세계 최고 수준
-
다중 무선충전 기술 ‘샌드박스’ 승인
#. 미래형 마트_에어컨에도, 광고판에도, POS에도 전선이 없다. 콘센트도 없다. 수만개 제품 진열대에 붙은 수만개의 ‘전자가격표시기(ESL)’가 건전지 없이 돌아간다. 쇼핑객들의 스마트폰, 스마트워치도 마트만 들어갔다 나오면 ‘완충’된다. 주차장에 세워 둔 전기차나 전동킥보드도 100% 완충이
-
독자개발 적외선 온도센서 활용 비접촉 체온계, 미국 FDA 공식 인정
국내 중소기업이 ‘비접촉식 체온계용 마이크로 적외선 센서’ 양산에 성공했다. 마이크로 적외선 센서(thermopile)은 서로 다른 두 금속의 접촉 부위의 온도 차이에 의해 열기전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인체감지에 유리한 원적외선(8~14um대)을 검출하는 실시간 온도 측정 센서다.
-
[TECH] 제조 공정의 미래를 위한 포장공정 자동화
모든 제품이 주문 생산되는 최근의 제조 생산 환경에서 포장 공정을 자동화하는 것은 장비제조업체와 엔드유저에게 도전과제와 함께 기회로 다가온다. 독립형 무빙 카트 기술은 다양한 조합과, 민첩한 포장 요구사항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
[기술기고] 비균일 보정(NUC)이란?
간혹 열화상카메라의 화면이 갑자기 정지되고 카메라에서 나는 '찰칵' 소리에 당황한 경험이 있나요? 카메라가 비균일 보정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균일 보정은 왜 필요할까요? 비균일 보정(NUC)은 측정하고자 하는 장면과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발생하는 작은
추천제품
1/9
-
[신품] 피로방지매트 600*900MM 근골격계질환 예방
-
[신품] 무세제세척기, 세척기, 이온수 (eWASH)생성기
-
[신품] 고해상 육안 검사시스템,현미경 협의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중고] 전자 디버링머신 모델 QV-X606
-
[신품] 어두워도 선명한 산업 전후방카메라
-
[신품] 작업대,컨베이어 주문제작
-
[중고] 중고방전가공기, 방전가공기, 마키노방전기 중고마키노방전기, 방전기, 중고방전기
-
[신품] 모듈러앵글헤드 TOOL 6파이 ~ 32파이용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PCM시리즈 에어드라이어
-
[신품] 기본형샌딩기 다량처리가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