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인공지능(AI)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가능성 넓혀

AI기술, 의료·패션·제조…전 분야로 빠르게 흡수

‘인공지능(AI)’은 더 이상 핫(HOT)한 키워드가 아니다.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언급됐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에서도 다시 한 번 우리 삶속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많은 기업들은 기존 기술에 AI를 융합해 사람을 더 이롭게 하는, 보다 더 나은 기술 발전을 지향했다.

보쉬는 데이터, AI, 사물인터넷(IoT)이 제공하는 가능성을 활용하는 AIoT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이번 전시회에서 의료·생활·산업·모빌리티 등에 적용한 AI 솔루션 및 제품을 선보였다.

이 회사는 AI 기술을 적용해 손가락 스캐닝으로 빈혈을 감지하는 휴대용 헤모글로빈 모니터 솔루션(HMS : Hemoglobin Monitor Solution)을 이번 전시회에 소개했다. 이 솔루션은 이번 전시회의 건강 및 웰빙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CES 2021] 인공지능(AI)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가능성 넓혀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보쉬의 휴대용 헤모글로빈 모니터 솔루션(HMS : Hemoglobin Monitor Solution)

이 솔루션은 광학 센서를 사용해 PPG(Photoplethysmogram) 신호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측정한다. PPG는 말초 순환에서 혈액의 체적 변화를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광학 기술이다.

이 장치는 낮은 헤모글로빈 농도에서도 30초 이내에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한다. 여기에 머신러닝이 적용됐다. 장치의 알고리즘은 빛의 파장을 모니터링하고 27개의 서로 다른 특성을 사용해 헤모글로빈 값을 결정하고 분류한다. 이 알고리즘은 10,000개 이상의 빈혈 데이터 포인트로 훈련됐다.

이러한 임상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는 실측 데이터와 함께 기계 학습 알고리즘의 기초가 된다. 더 많은 검증된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학습 알고리즘에 추가될수록 결과는 더 정확해진다.

보쉬는 이 모니터가 30초 이내에 검사 결과를 도출해내고 실험실 검사 또는 혈액 채취가 필요 없어서 감염 위험이 없다고 소개하며, 의료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은 곳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LG전자는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김래아(Keem Reah)’를 예상치 못한 순간에 등장시켜 관람객을 깜짝 놀라게 했다.
[CES 2021] 인공지능(AI)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가능성 넓혀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김래아(Keem Reah)’

래아는 AI 기술을 활용해 구현한 가상인간(Virtual Human)으로, 최근까지 딥러닝 기술을 적용해 3D 이미지를 학습해왔다.

이번 행사에서 연설자로 등장한 래아는 호텔 등 특정 공간의 위생을 위해 방역 작업을 하는 LG 클로이 살균봇을 비롯해 2021년형 LG 그램, OLED 패널을 적용한 전문가용 모니터 LG 울트라파인 올레드 프로 등을 소개했다.

영국에 기반을 둔 AI 및 가상현실 전문 기업 TechNovus는 이번 전시회에서 AI 기반 신체 측정 플랫폼 ‘Mezura AI’를 발표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 구매시 자신의 신체사이즈와 맞지 않은 옷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면 이 플랫폼이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 플랫폼은 핸드폰 카메라와 AI 기술을 사용해 몇 초 만에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를 측정을 할 수 있다. 업체측은 이 플랫폼이 패션 의류 사이트는 물론 피트니스, 헬스케어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CES 2021] 인공지능(AI) +기술…문제를 해결하고 가능성 넓혀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TechNovus에서 개발한 AI 기반 신체 측정 플랫폼 ‘Mezura AI’

Singular Wings Medical는 AI 알고리즘을 적용한 반창고 크기 정도의 폐쇄성 수면무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OSA) 진단 패치를 개발해 이번 전시회에 소개했다.

이 패치를 사용하면 병원에서 OSA를 위한 테스트 프로세스보다 더 짧은 시간 안에 결과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집안에서 편안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수면 루틴을 유지해 테스트 결과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의 핵심 기술은 최소 크기와 프로파일에 최적화된 회로 설계 및 배선을 갖춘 고감도 생리학적 신호 센서이다. 클라우드 알고리즘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운영 유지 보수를 수행하며 모니터링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성능 상태를 구성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블루투스(Bluetooth) 연결을 통해 승인된 모바일 장치로 전송돼 착용자의 건강 상태를 적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웨어러블 디자인은 피부 표면에 안정적으로 부착되며 재충전을 위해 쉽게 분리된다. 이 장치는 AASM 표준을 준수하며 NCC 및 FCC 인증을 받았다.

타이페이 스타트업 GenkiTek는 이번 전시회에 AI 카메라 및 AI 네트워킹 비디오 레코더 설계,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한 AI Baby Cam, Child Safety Cam, Business Intelligent Cam 및 AI NVR 등을 소개했다.

Genki AI NVR은 사람 감지, 이벤트 감지, 스마트 검색, 딥 러닝 및 간편한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Genki BI +는 얼굴 인식, 성별 추정, 연령 추정, 감정 감지 및 인원 계수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한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은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일까지 100% 디지털로 개최되면서 전세계인의 관심을 모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ad광고추천제품

많이 본 뉴스

추천제품

1/9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