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디스플레이용 저온 포토레지스트 상용화

일본 수출 규제 품목 국산화 성공, 소·부·장 자립에 기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00℃ 이하 공정온도에서도 픽셀 크기가 3μm 이하로 만들 수 있는 소재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국내 최초로 OLED 마이크로디스플레이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는 빛을 받으면 화학적 특성이 달라지는 포토레지스트(Photoresist)라는 소재로 얇은 막에 세밀한 픽셀을 형성해 만든다.

포토레지스트는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하지만, 소재를 만들거나 이를 다루는 기술이 어려워 그간 주로 수입 제품에 의존해오고 있었다.

지금까지 포토레지스트 소재는 높은 온도에서 공정을 진행했다. 기존에 많이 쓰인 LCD 디스플레이는 구조상 유리막이 있어 고온에서 공정을 진행해도 문제가 없었지만 OLED는 높은 온도에서 빛을 내는 발광다이오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낮은 온도에서도 공정이 가능한 소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과제 참여기관인 SKC 하이테크앤마케팅과 동진쎄미켐에서 포토레지스트의 핵심 원료인 안료를 국산화하고 이를 적절히 배합하면서 낮은 온도에서도 색이 균일하게 도포될 수 있는 포토레지스트 소재를 만들었다.

개발한 소재는 국내 경쟁기업은 물론, 일본 기업에서도 개발하지 못한 혁신적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ETRI, 디스플레이용 저온 포토레지스트 상용화 - 산업종합저널 전자
▲개발된 컬러 포토레지스트 소재와 이를 기반으로 만든 OLED 디스플레이용 기판 (자료 : ETRI)

ETRI는 개발된 포토레지스트 소재를 국내 최초로 OLED에 적용했다. 연구진이 만든 시제품은 웨어러블 기기에 적합한 0.7인치 크기의 마이크로디스플레이다. 한 픽셀 당 크기는 3μm 이하로 1인치당 2,300개 픽셀을 밀집해 초고해상도 패널을 제작할 수 있다.

연구진은 2016년부터 증강현실(AR) 구현을 위한 OLED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관련 연구를 진행하며 이번 시제품을 만드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ETRI는 이외에도 개발된 소재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세계적인 학술대회와 전시회 출품도 지원했다. 검증을 완료한 뒤, 개발된 소재는 국내 S기업에 독점 공급을 이루는 데 성공했다.

특히, 해당 회사가 올해 출시한 스마트폰의 OLED 디스플레이 패널에 이 소재가 적용되면서 상용화 사례를 낳았다.

향후 ETRI는 1인치당 픽셀이 3천 개가 들어갈 정도의 더욱 고해상도를 지닌 패널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개발된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은 관련 기업에 이전하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ETRI, 디스플레이용 저온 포토레지스트 상용화 - 산업종합저널 전자
ETRI 연구진이 포토레지스트 소재로 OLED 디스플레이용 기판을 만들고 있다. (자료 : ETRI)


0 / 1000


많이 본 뉴스

공침법 이용한 고체전해질 대량생산 신기술 개발

하윤철 박사팀이 고가의 황화리튬 사용 없이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대량합성 공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차세대전지연구센터 하윤철 박사팀이 고가의 황화리튬을 사용하지 않고 습식 공정의 일종인 공침법(Coprecopitation method)을 이용, 전고체전지

‘전력반도체용 SiC 소재’ 결함 분석·평가기술 개발

전력반도체 소자의 시작점인 탄화규소(SiC, Silicon Caribide) 소재의 결함을 조기에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전력반도체연구센터 방욱·나문경 박사팀이 그 주인공. 전력반도체는 전력이 필요한 곳이면 필수적으로 활용되

무선 기술의 놀라운 진화, 장수말벌 추적 꿀벌 보호

온세미컨덕터는 19일 캐나다의 원격 측정기술 기업인 로텍(Lotek)과 함께 자사의 맞춤형 하이브리드 회로 기술을 활용해 장수말벌을 추적 및 퇴치가 가능해졌다고 발표했다. 양봉업계의 피해를 막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생태계에 새로운 종의 출현은 막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북미에서

글로벌 구독경제 생필품에서 B2B 거래까지 확장, 해외진출도 '구독 경제'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원하는 상품에 대해 주기적으로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즈니스다.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큐레이션: curation)한다는 점이 전통적인 구독 서비스와의 차이점이다. 소유보다는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클

[Scientist] 생기원 조정산 박사, 로봇팔 달린 ‘재난대응 특수목적기계’ 개발

재난 현장에서 소방관들의 안전을 도모하면서 복잡하고 힘든 구조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재난대응 특수목적기계’가 개발됐다. 이 개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조정산 박사는 사람이 하기 힘든 위험한 작업을 사람처럼 수행할 수 있는 대체 장비 개발이 궁극적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