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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車반도체 부족···2022년 시장 전망은?

반도체 공급, 2021년 하반기 대비 완화···생산 차질 규모는 2021년 1분기와 비슷

[카드뉴스] 車반도체 부족···2022년 시장 전망은? - 산업종합저널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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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자동차 시장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출고를 1년 동안 대기해야 하는 등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생산 공장의 가동률 축소와 2021년 신차 수요 급증에 따른 수급 불균형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차량보다 반도체가 2배 가량 적용되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점도 반도체 수급난을 심화시킨 이유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관련 기업들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을 조절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통합으로 반도체 설계 구조를 단순화 하는 등 개발을 지속하는 추세입니다.

유진투자증권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2년 자동차 산업 전망-모빌리티, 변화의 중심으로’ 보고서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반도체 부족 사태 대응을 위해 잉여 재고 축소, 전장 부품 옵션 축소, 비인기 모델 생산량 감축 등을 단행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국내 기업인 현대모비스는 800명 수준인 국내 기술연구소의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2025년까지 5배 이상 확충해 국내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이재일 애널리스트는 최근 발표한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 영향 업데이트’보고서에서 ‘현재 차량용 반도체 추세는 2021년 하반기 대비 완화됐지만, 2021년 1분기와 비슷한 속도로 생산 차질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며 단기 생산 차질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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