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태양광 패널 산업, 디자인과 안전성 고루 갖춰야

2022 코리아빌드(KOREA BUILD), 제로에너지 건축 실현할 다양한 제품 선보여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에 맞춰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신축 건물 설계 시, 대체 에너지 시설 적용이 필수로 자리 잡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태양광 패널은 충분한 열에너지를 받기 위해 대부분 건물 최상층이나, 지붕 슬래브에 설치한다. 이로 인해 건물 설계 시, 건축물의 디자인적 한계와 태양광 패널의 화재 및 폐기 등의 이슈가 지목되기도 한다.

다양한 태양광 개발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패널의 디자인을 비롯해 안전성, 효율성 등을 고루 갖춘 제품 개발에 주력 중이다.

최근 본지 기자는 고양시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2 코리아빌드(KOREA BUILD)에 참가한 태양열 에너지 관련 기업들을 만나 태양광 패널에 대한 개발 현황과 동향에 대해 알아봤다.

SKALA, 다양한 형태의 Façade(파사드) 구축 가능

태양광 패널 산업, 디자인과 안전성 고루 갖춰야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아반시스코리아(주) 유신재 부장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아반시스코리아(주)는 건물의 입면 미관과 안전성을 겸비한 태양광 패널 스칼라(SKALA)를 소개했다.

아반시스코리아 유신재 부장은 “스칼라는 기존 한정적이던 태양광 패널을 건축 외장재에 접목한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 제품”이라며 “이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Façade(파사드, 건물 주출입구 입면) 구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섬유보강 콘크리트, 목재, 메쉬메탈 등 다른 건축 자재와도 혼합해 사용할 수 있어, 설계 시 디자인성과 에너지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열악한 태양열 입사각 조건에도 시공 형태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열을 받아낼 수 있기 때문에 건물의 에너지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유신재 부장의 설명이다.

유 부장은 최근 태양광 패널의 안전성과 폐처리에 대한 이슈에 대해 “스칼라는 유럽 화재테스트에서 B-s2 등급을 받아 안전성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면서 “폐처리 문제는 제품 공정 중 납과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배제 후, 주로 유리와 메탈을 사용해 제작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환경 규제로 인해 태양광 패널의 실제 적용 사례가 늘면서 우리 제품을 찾는 회사들이 많아졌다”며 “앞으로도 확실한 제로에너지 건축 실현을 위해 향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Rainy패턴, 강한 햇빛 반사량 줄이기 위해 자체개발

태양광 패널 산업, 디자인과 안전성 고루 갖춰야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주)카본프리 김철호 대표

(주)카본프리는 BIPV 시스템에 Rainy패턴(흐르는 비의 형태)을 적용한 태양광 패널 제품을 소개했다.

카본프리 김철호 대표는 “Rainy패턴은 일조권으로 인한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표면에 맞닿는 햇빛을 산란시켜 반사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체개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모듈식 시공 방식으로 탈부착이 가능해 시공성이 용이하며, 벽체와 패널 간의 공간을 두는 벤틸레이션(통풍, Ventilation) 구조를 채택해 온도 상승으로 인한 발전 저하나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회사의 BIPV 제품은 현재 도심 내 버스 정류장, 공원 쉼터와 같은 쉘터(shelter) 뿐만 아니라, 청년주택, 오피스텔, 체육관 등에서도 적용해 활용 중이다.

김철호 대표는 “현재 태양광 산업은 걸음마 단계지만, 앞으로의 비전이 큰 시장”이라며 “전 세계적 키워드인 환경보호에 발맞춰 자체 기술의 개발과 업그레이드로 향후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카본프리의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탄소중립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르는 CCUS…상용화엔 ‘난항’

탄소중립 실현의 현실적 대안으로 탄소 포집·활용·저장 (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이하 CCUS)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CCUS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다른 에너지원으로 재활용 하거나 저장을 통해 외부 유출을 막는 기술을 일컫는다. CCUS는 설비 도입만으로도 배출된

[MICE 산업과 환경②]폐기물 배출량은 얼마나?

도심 곳곳에서는 주마다 다양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지금도 전시장 한 편에선 다음 열릴 행사를 위한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행사 규모와 취지에 맞게 플라스틱이며 철근, 나무 목재 따위로 전시장은 매주 새로운 옷을 갈아입는다. 부스를 제작하는 데 활용하고 남은 자재들의 행방이 궁금해

산업재해 예방 위한 다양한 ‘스마트 안전 장비’

지난 1월 27일 시행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은 각 분야 산업계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 최근에는 현장 내 안전관리자의 애로사항과 근로자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 안전 장비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지 기자는 최근 일산 킨텍스(KINTEX)

[MICE 산업과 환경①] 마이스 산업, 지역사회 경제활동 부흥···이면에는 환경 문제 대두

도심 곳곳에서는 주마다 다양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지금도 전시장 한 편에선 다음 열릴 행사를 위한 준비로 분주한 모습이다. 행사 규모와 취지에 맞게 플라스틱이며 철근, 나무 목재 따위로 전시장은 매주 새로운 옷을 갈아입는다. 그렇다면 부스를 제작하는 데 활용하고 남은 자재들은 어디

[제조 현장의 인공지능①] 제조공정 효율화·제품 품질관리 활용되는 인공지능

많은 데이터를 단기간에 학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2023 Smart Factory․Automation World)'(이하 전시회)에서 인공지능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봤다. 전시회에서 만난 김현용 충북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