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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 대중교통 문제···첨단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정책 필요

경기연구원, 시각장애인 이동편의···사회 구성원 이해 및 공감 선행돼야

시각장애인 대중교통 문제···첨단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정책 필요 - 산업종합저널 정책
자료=123RF

시각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첨단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이 26일 발표한 ‘교통복지 사각지대에 방치된 시각장애인 이동편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전국 시각장인 25만 1천여 명 중 5만 4천여 명(21%)이 경기도민이며, 전체 도민 중 0.4%에 달하는 수치다.

인구 대비 시각장애인 비율이 높은 시·군은 연천군(0.66%), 여주시·가평군(0.65%) 등이다. 보고서는 후천적 시각장애가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만큼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도농지역에서 시각장애인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각장애인들은 대중교통 이용 시 버스에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지털시각장애인연대가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시각장애인 25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중 52.8%가 버스 정차 위치와 노선번호를 파악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상대적으로 안내 서비스를 갖춘 지하철은 43%로 집계됐다.

이는 시각장애인이 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 단말기의 위치가 버스마다 달라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보고서는 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 사업을 제시했다. 일례로, 최근 경기도는 시·군 버스 제조업체, 버스 운영업체, 교통카드 단말기 운영업체 등과 협조해 교통카드 단말기 위치 표준화에 합의했다.

또한, 시각장애인이 버스 탑승 지점을 알기 쉽도록 시각장애인 전용 대기지점 혹은 우선 대기지점을 도입하는 방안도 주장했다. 버스 이용객이 많은 정류소에는 전용 대기점을 도입하고, 비교적 한산한 정류장에는 시각장애인이 줄 맨 앞으로 올 수 있도록 우선 대기지점을 도입하자는 내용이다.

보고서는 이어 태그리스페이 시스템(비접촉 교통카드 인식)과 승하차 정보 제공을 위한 비콘(교통정보 수집 장치) 설치 등을 비롯해 첨단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지하철역 출입구 번호표시 글씨 크기 확대, 횡단보도 음성신호기 정비사업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지우석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효과가 크지만 교통약자 전용 대기지점 등은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이해와 공감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현재 제시하고 이동편의 서비스는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후천적 시각장애인들의 미래 대응 정책도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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