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프랑스 원전 "경제·기술적 문제 직면해"

프랑스 원전 56기 중 32기 중단

재생에너지 비용의 급격한 감소로 원자력발전의 경제성 모델이 도전에 직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원전, 유럽 에너지 위기 극복의 대안인가?' 토론회가 열렸다.

프랑스 원전 "경제·기술적 문제 직면해" - 산업종합저널 에너지
아고라 에네르기벤데의 디미트리 페시아 박사(오른쪽에서 두 번째)

프랑스 원전 "경제·기술적 문제 직면해" - 산업종합저널 에너지


이날 발제에 나선 독일의 에너지정책 싱크탱크인 아고라 에네르기벤데(Agora Energiewende)의 디미트리 페시아(Dimitri Pescia) 박사는 "최근 프랑스에서는 원전 확대 계획을 논하는 중이지만, 내부에서 반대 목소리도 많이 나오는 상황이다"라고 했다. 원전이 기술·경제적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먼저, 원전 가동률이 프랑스의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페시아 박사는 "원전 부식 문제와 코로나19로 인한 전력 소비 감소, 가뭄으로 인한 원전 냉각수 공급 문제 등으로 현재 가동을 중단한 프랑스 원전은 전체 56기 중 절반 넘어선 32기에 달한다"라고 했다.

전력 가격도 재생에너지에 비해 큰 장점이 없다고 짚었다. 페시아 박사는 "독일에선 이미 가장 저렴한 전력원이 육상 풍력과 대규모 태양광"이라며 "특히, 원전과 비교하면 12센트나 더 저렴하다"라고 했다.

이어 "재생에너지의 가변적 특성으로 전력망이나 시장 균형 등을 유지하기 위한 부대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재생에너지는 kwh당 2센트에 불과하다"면서 "여전히 재생에너지는 경제성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프랑스가 원전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스페인이나 이탈리아 등에 전력을 수출하고 있지만, 다른 국가의 전력망 구축과 원전의 이용률 저조 현상 등을 넘어서야 경제적 여건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게 페시아 박사의 생각이다.

그는 "프랑스는 계속 원자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기술·경제적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장기적 에너지 전략을 다시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라고 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올해 세계 물류산업 전망 ‘맑음’

물류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항공 및 화물 운임 공급망에 대한 즉각적인 구제가 없음에도, 올해 전망을 낙관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물류회사 어질리티(Agility)가 최근 756명의 물류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행해 발표한 ‘2022년 신흥시장물류지수’ 조사 결과, 이중 3

JIMTOF 2022, 일본 도쿄국제전시장서 오는 11월 개최

일본공작기계공업회(JMTBA)가 24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 세미나룸에서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짐토프 2022(JIMTOF 2022, 짐토프) 개요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일본 공작기계 관련 전시회인 짐토프는 일본 도쿄 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에서 개최하며, 서 전시동, 동 전시동을 비

AI, 메타버스 활용한 스마트건설기술의 미래

4차산업혁명으로 촉발한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이 이어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은 이제, 전 산업분야로 확장, 인공지능(AI) 기술과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첨단 솔루션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건설 산업도 예

KIMEX 2022] 새로운 기술 탑재한 계측기 쏟아진다

전자 및 통신 분야를 비롯해 산업 전반이 빠르게 급변하면서 계측시스템 분야도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계측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수 많은 계측기들 중 사용 목적에 적당한 계측기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사용자의 작은 실수나 사용 여건에 따라 장비 이상이 발생하면 난감하다. 무엇보다

AI 고도화에 악용사례 속출…"제도적 방안 마련해야"

인공지능(AI) 기술을 악용한 범죄 사례가 늘면서,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 제도·기술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지난달 2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인공지능의 악용 사례, 딥페이크 기술과 과제’ 보고서를 내놓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