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청정에너지 전환, 갈등요소 해결해야 정책 시행 가능”

사회적 합의 전제된 공정전환 필요

“탄소중립으로 가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여러 주체들의 의견이 상충돼 나타난다”

‘에너지전환 기술개발과 확산 이슈 및 대응’을 주제로 하는 NRC 탄소중립연구단 제3차 세미나에서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탄소중립연구단장)은 갈등으로 인해 적절한 정책이 진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25일 NRC 여의도 스마트워크센터 대회의실과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발생하는 갈등요소와 이를 해결하는 과학기술정책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창훈 연구원장은 전기산업의 수요문제를 사례로 들며 “전력요금과 관련해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정상화의 필요성을 논의하지만 갈등요소가 존재해 시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청정에너지 전환, 갈등요소 해결해야 정책 시행 가능” - 산업종합저널 정책
박동운 부연구위원 (사진='22-'23 NRC 탄소중립연구단 제3차 세미나 '에너지전환 기술개발과 확산 이슈 및 대응' 화면 캡처)

구체적으로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해 나타나는 갈등요소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설명한 박동운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 따르면 탄소감축과 관련된 여러 수단들은 시너지와 동시에 상충관계를 가진다고 발표했다”며 국가별, 지역별로 상의하다고 했다.

그는 “대표적 친환경에너지인 태양력, 풍력, 수소에너지를 언급하며 이러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입장으로 갈등이 발생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수소에너지의 경우 환경적 차원을 넘어 폭발사고와 같은 사회적 차원에서 갈등요소가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이어 수소에너지의 경우 여전히 개발단계에 있어, 탄소배출이 있지만 단가가 낮고 보급이 용이한 그레이 생산방식을 주장하는 전문가들과 단가는 높지만 탄소배출량이 적은 블루, 그린 생산방식을 주장하는 전문가 입장으로 동일한 집단 내에서도 에너지전환의 의견충돌이 나타난다고 이야기했다.

정당성을 확보하면서 갈등요소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사회구성원의 합의를 기반으로 하는 공정전환의 개념을 소개하며 “단순히 에너지 차원에서 벗어나 더 넓은 차원에서의 공정전환이 요구된다”고 역설했다.

“청정에너지 전환, 갈등요소 해결해야 정책 시행 가능” - 산업종합저널 정책
우청원 교수 (사진='22-'23 NRC 탄소중립연구단 제3차 세미나 '에너지전환 기술개발과 확산 이슈 및 대응' 화면 캡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정책방향’을 골자로 발표한 우청원 경남대학교 교수는 “기존의 탄소중립연구개발은 기후기술 연구, 국가연구개발과 구분해 파악하는 것이 어려워 규모 파악에 한계가 있었다”며 탄소중립 분류체계와 연구개발 별 관리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 우선순위 방법론 ▲표준화된 연구개발 분류체계 ▲민간주도 연구개발 적정성 검증연구 ▲실증플랫폼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올해 세계 물류산업 전망 ‘맑음’

물류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항공 및 화물 운임 공급망에 대한 즉각적인 구제가 없음에도, 올해 전망을 낙관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물류회사 어질리티(Agility)가 최근 756명의 물류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행해 발표한 ‘2022년 신흥시장물류지수’ 조사 결과, 이중 3

JIMTOF 2022, 일본 도쿄국제전시장서 오는 11월 개최

일본공작기계공업회(JMTBA)가 24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 세미나룸에서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짐토프 2022(JIMTOF 2022, 짐토프) 개요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일본 공작기계 관련 전시회인 짐토프는 일본 도쿄 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에서 개최하며, 서 전시동, 동 전시동을 비

AI, 메타버스 활용한 스마트건설기술의 미래

4차산업혁명으로 촉발한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이 이어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은 이제, 전 산업분야로 확장, 인공지능(AI) 기술과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첨단 솔루션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건설 산업도 예

KIMEX 2022] 새로운 기술 탑재한 계측기 쏟아진다

전자 및 통신 분야를 비롯해 산업 전반이 빠르게 급변하면서 계측시스템 분야도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계측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수 많은 계측기들 중 사용 목적에 적당한 계측기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사용자의 작은 실수나 사용 여건에 따라 장비 이상이 발생하면 난감하다. 무엇보다

AI 고도화에 악용사례 속출…"제도적 방안 마련해야"

인공지능(AI) 기술을 악용한 범죄 사례가 늘면서,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 제도·기술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지난달 2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인공지능의 악용 사례, 딥페이크 기술과 과제’ 보고서를 내놓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