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분주 시 실수 줄여주는 액체 핸들링 실험 로봇

인천 송도 컨벤시아서 2022 국제바이오·제약전시회 열려

분주 시 실수 줄여주는 액체 핸들링 실험 로봇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실수 줄여주는 자동화 실험 로봇 ‘NOTABLE’

최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는 다양한 바이오·제약 기술을 비롯한 실험기기를 살펴볼 수 있는 2022 국제바이오·제약전시회(Bio·Pharm Incheon Global Confex 2022)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주식회사 에이블랩스는 국산 기술로 개발한 자동화 실험 로봇 'NOTABLE'을 선보였다.

현재 바이오 관련 액체 분주 실험은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실수로 인해 실험물이 오염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NOTABLE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한 액체 핸들링 로봇이다. 1채널/8채널 파이펫을 장착한 이 장비는 독립적인 높이 제어가 가능하며, 실험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액체 분주를 받는 바닥 부분에는 슬라이딩 Plate Deck을 탑재해 교차오염의 위험을 줄였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학계, 자동화보다는 수작업

학계에서는 직접 손으로 실험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보수적인 편이다. 이에 대해 에이블랩스 김재일 매니저는 “이는 많은 교수들이 연구원을 가르칠 때 수작업이 실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암세포에 맞는 약을 찾는 과정에서는 무수한 실험과정과 방대한 데이터 양이 필요하다”며 “이처럼 수작업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로봇이 적용된 실험기기에 대한 당위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분주 시 실수 줄여주는 액체 핸들링 실험 로봇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국산화 제품, 해외 실험기기와 경쟁력은?

김 매니저는 수입되는 실험기기와 국산 제품을 비교하며, 비용 문제와 서비스에 주목했다. 독일 등 해외 제품은 기업의 역사와 품질, 신뢰성에 대한 인정을 받고 있지만, 그만큼 기기 오류에 대한 본사와의 소통 과정이 다소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부분에서 결국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국산 실험기기 제품들이 해외 장비와 상응하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NOTABLE는 기술을 인정받아 바이오 벤처 기업 위주로 납품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도 납품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에이블랩스는 현재 내년 해외 진출을 생각하고 있다. 김 매니저는 “내년 2023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바이오 자동화 전시회 SLAS 2023(The Society for Laboratory Automation and Screening)에 참가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올해 세계 물류산업 전망 ‘맑음’

물류업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항공 및 화물 운임 공급망에 대한 즉각적인 구제가 없음에도, 올해 전망을 낙관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물류회사 어질리티(Agility)가 최근 756명의 물류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행해 발표한 ‘2022년 신흥시장물류지수’ 조사 결과, 이중 3

KIMEX 2022] 새로운 기술 탑재한 계측기 쏟아진다

전자 및 통신 분야를 비롯해 산업 전반이 빠르게 급변하면서 계측시스템 분야도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계측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수 많은 계측기들 중 사용 목적에 적당한 계측기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 않다. 사용자의 작은 실수나 사용 여건에 따라 장비 이상이 발생하면 난감하다. 무엇보다

JIMTOF 2022, 일본 도쿄국제전시장서 오는 11월 개최

일본공작기계공업회(JMTBA)가 24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 세미나룸에서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짐토프 2022(JIMTOF 2022, 짐토프) 개요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일본 공작기계 관련 전시회인 짐토프는 일본 도쿄 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에서 개최하며, 서 전시동, 동 전시동을 비

AI, 메타버스 활용한 스마트건설기술의 미래

4차산업혁명으로 촉발한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이 이어지면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은 이제, 전 산업분야로 확장, 인공지능(AI) 기술과 메타버스,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첨단 솔루션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건설 산업도 예

AI 고도화에 악용사례 속출…"제도적 방안 마련해야"

인공지능(AI) 기술을 악용한 범죄 사례가 늘면서, 이를 올바르게 활용하기 위해 제도·기술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지난달 2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인공지능의 악용 사례, 딥페이크 기술과 과제’ 보고서를 내놓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