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텔레다인 플리어, 광학 가스탐지 카메라 국내 방폭안전 인증 획득

텔레다인 플리어, 광학 가스탐지 카메라 국내 방폭안전 인증 획득 - 산업종합저널 전자

텔레다인 플리어(Teledyne FLIR)의 광학가스탐지(optical gas imaging, OGI) 카메라 중 1개 모델이 한국가스안전공사(KGS)부터 방폭 인증(Ex ic nC IIC T4 Gc)을 받았다.

텔레다인 플리어 측은 이번 방폭 인증을 획득한 FLIR GFx320 모델은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는 메탄 및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가스 확인이 가능하다면서, 이미 국제 방폭 안전 인증(IECEx)을 받은 제품이라고 28일 밝혔다. 다만, 국내 수입 제품의 경우, 별도 국내 인증을 획득하도록 규정한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에 따라 이번에 KGS로부터 인증을 득했다고 덧붙였다.

산업안전보건법은 전자기계 및 기구가 가연성 가스나, 증기, 분진 등에 의한 폭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 사용될 때 폭발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방폭(폭발 방지) 인증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위반 시, 장비 제조사 또는 수입사는 벌금이나 징역 처분을 받게 되며, 사용자 역시 미인증 제품을 사용하다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도 있다.

이번 KGS의 인증은 IECEx 인증서(IECEx EMT 16.0016x Issue No.4)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GFx320 카메라 사용이 가능한 장소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분류한 세 가지 위험 장소 중 2종 장소(Zone 2)이다. 2종 장소는 평상 시에는 괜찮지만 비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폭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뜻한다.

텔레다인 플리어 코리아의 류제복 부장은 “이번 KGS 방폭 인증은 플리어 광학가스탐지 카메라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류 부장은 이어 “IECEx 인증에 이어 국내 방폭 인증까지 획득한 GFx320을 이용함으로써 가스 및 정유시설과 대규모 화학공장 등에서는 작업자의 안전 확보와 함께 사고 예방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생산 효율 증대 효과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밴드 PDF

0 / 1000

많이 본 뉴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