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화물연대 총파업 고조···시멘트 및 레미콘 업계 비상

국토부, 28일 건설업계 피해 상황 파악 위한 간담회 진행

화물연대 총파업 고조···시멘트 및 레미콘 업계 비상 - 산업종합저널 동향
자료=123RF

지난 24일부터 진행 중인 화물연대 총파업이 고조되면서, 시멘트 및 레미콘 업계 또한 피해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 대변인은 이원재 국토부 제1차관이 건설업계 피해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레미콘 업계 등 관계자와 만나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원재 차관은 주요 건설자재 생산 및 운송 현황과 공사 중단 등 업계 피해 상황을 확인했다.

이원재 차관은 ‘오늘부터 건설현장 공사중단 등 피해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특히 건설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산업 규모가 큰 만큼 건설업 위기는 곧 국가 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현재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시멘트는 평시 대비 5%, 레미콘은 30% 가량만 출하되고 있으며, 레미콘 공급 중단으로 공사가 중지된 건설현장도 250개를 넘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A 중소 레미콘 회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인해 모든 레미콘 차량이 멈춰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24일부터 운행되는 물량은 하나도 없었다”고 토로했다.

건설현장 또한 레미콘 운송 차질로 인해 공정 일정표를 변경하고 있다. B 시공사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레미콘 차량이 운행되지 않아, 콘크리트 골조 작업은 불가능한 상태”라며 “현재 이를 제외한 다른 공정 위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건설업계 위기가 심화되지 않도록 건설산업 비상대책반을 본격 가동해 자재 생산, 수송 현황 및 건설업계 피해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물류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개도국 탄소 배출 많지만…"앞서 더 많이 배출한 선진국이 책임져야”

이회성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장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탄소중립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도국 탄소중립 지원 ▲선진국 소비의 탄소중립화 ▲인프

기술은 '가치중립적’… 생성형 AI 악용 줄이려면?

‘챗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AI) 및 생성형 AI 기술이 사람들에게 익숙하게 자리 잡아가고 있지만 그 이면의 사회적 문제 역시 불거지고 있다.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등을 생성해 내는 생성형 AI는 활용과 규제에 대한 논의보다 앞서 대중에 공개되며 기능의 악용, 저작권 문제, 무차별

영화처럼 허공에 스크린이?···홀로그램 기술 적용한 ‘터치 스크린’

2002년 개봉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중 톰 크루즈가 허공에 있는 터치 스크린을 조작하는 장면이 나온다. 현실에서도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있을까? 서울 삼성도 코엑스(COEX) A홀에는 2022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Soft Wave 2022)이 진행 중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마케톤

[ENVEX 2023]굴 껍질로 제설용 염화칼슘 제조

굴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제설용 염화칼슘이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3, 이하 전시회)'에 등장했다. 제설용 염화칼슘은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생산했다. (주)쉘피아 관계자는 “굴 패각을 산에 녹이고, 염화칼슘을 분리해 분말 형태로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