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은 현재 유럽에서 가장 큰 약국 체인이다. 독일 바일러스비스에 있는 유통 센터는 2009년에 문을 열었다.
매일 평균 3천500개의 팔레트가 그곳에 배송되고 픽업된다. 대부분의 팔레트는 Piab의 DURAFLEX® 진공패드 BX52P를 이용해 디팔레타이징돼 주문한 체인점으로 공급한다. 진공패드는 견고하며 빠른 속도로 팔레트를 파지할 수 있게 한다.
주문에서 매장까지 96시간
가능한 한 신속하게 매장에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dm은 완벽한 계획 하에 효율이 매우 높은 물류 체인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유통 센터에서 제품 주문을 받아 매장에 배송하는 데까지 단지 96시간이면 충분하다. 중앙 허브는 본 근처에 있는 바일러스비스에 소재한 4만4천㎡ 규모의 유통 센터다. 이곳에서는 2천 명 이상의 직원들이 밤낮으로 일일 평균 3천500개 팔레트에 배송되는 1만2천500개의 제품을 준비해 지점에 공급한다.
보관 중의 수동 및 자동 단계
트럭으로 배송된 팔레트에는 미리 포장된 상품이 담겨져 있다. 바코드와 무게 확인을 통해 전자적으로 입력한 후, 보관을 위한 준비를 한다. 첫 단계로는 필름 제거 스테이션에서 상단의 팔레트 커버와 투명 필름을 수동으로 제거한다. 다음에 3개의 진공패드 로봇이 팔레트에 있는 제품들을 들어 컨베이어 벨트 위에 올려 놓으면 직원들이 VPE 뚜껑을 자르고 제거하는 곳으로 이송한다. 이 때 자른 VPE는 컨테이너에 담아 다른 곳으로 보내 나중에 함께 모은다.
완전 자동 디팔레타이징 로봇 이용 효율 극대화
보관을 위한 준비는 물류 체인에서 병목 현상이 가장 많은 단계다. 디팔레타이징 로봇이 재고 관리 시스템을 통해 이용 가능한 팔레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처리해 빠른 속도로 여러 레이어로 된 외부 상자를 언로딩한다. 이를 위해 로봇은 350개의 Piab DURAFLEX® BX52P 진공패드가 달린 그리퍼 헤드를 사용한다.
그리퍼 헤드를 팔레트에 대고 여러 개의 벨로즈가 장착된 진공패드를 누른다. 동시에 로봇 옆에 있는 전기기계식 블로워가 유량조절 밸브를 통해 300mBar의 진공압으로 진공패드에서 공기를 빨아낸다. 로봇은 14.5m3/min의 진공압으로 외부 포장을 단단히 파지하고 컨베이어 벨트로 옮긴다.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진공패드의 내구성과 유연성
사용하는 진공패드는 최고 수준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다양한 평평하지 않고 다공성의 골판지 표면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공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부드러워야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수천 번에 걸친 사용 시 기계적인 영향과 마모를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해야 한다. 실리콘 진공패드는 매우 빨리 마모되므로, dm은 Piab의 BX52P DURAFLEX® 진공패드를 이용한다. 이는 특수 혼합 재료로 만든 두 가지 상이한 재료로 구성돼 있다. 진공패드의 벨로즈는 60 Shore A 경도를 가지고 있는 더 강한 폴리우레탄 PU60으로 제작됐고, 씰링 립은 30 Shore A 경도를 가지고 있는 더 부드러우나 내마모성이 극히 좋은 PU30으로 제작됐다. 성능이 입증된 표준 진공패드는 벨로즈에 미세한 그물망 필터 스크린을 장착하고 있다. 이는 먼지와 골판지 잔류물이 진공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해 효율 저하나 손상을 방지한다.
특수 환기 포트가 높은 주기율 보장
DURAFLEX® 진공패드는 5.5Kg의 파지력을 유지해 특수 진공/탈진공 공정에 적합합니다. 벨로즈가 팔레트에 닿으면 이들은 서로 약하게 압박한다. 그 다음에 매우 작은 밸브를 통해 공기가 빠지며 진공이 형성된다.
밸브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벨로즈가 두 개의 박스에 걸쳐 놓여졌을 경우 진공을 형성할 때 문제를 예방하며, 그렇지 않으면 박스가 손상된다. 박스를 내려놓은 다음, 스로틀 체크 밸브가 열리고, 공기가 여러 개의 구멍을 통해 극히 신속하게 벨로즈 안으로 들어간다. 시스템은 150x150x100mm~600x400x300mm 크기의 다양한 종류의 표면을 가진 박스를 디팔레타이징한다. 최대 높이는 다운스트림 공정에 따라 제한한다. 레이어 당 최대 하중은 150kg이다.
실제 사용 경험
거의 10년 동안 계속 작동해 진공패드가 그 가치를 입증했다. José Luis Costa Blanco는 dm의 Technology Combi Distribution Center의 그룹 리더로 진공패드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
그는 '요구 사항 프로필이 결정된 후, 우리의 프로젝트를 맡은 종합 건설업체가 Piab의 진공패드를 추천했다. 이 선택에 대해 우리는 매우 만족하고 있다. 진공패드는 신뢰성, 긴 사용 수명, 그리고 취급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그 가치를 입증했다“라고 말했다.
정비 계획에서 dm은 2년마다 진공패드를 교체하도록 명시했다. 이 조치를 선행적으로 실행해 항상 최대의 운전 안전을 보장했다. 지금까지 진공패드가 손상되거나 고장난 적이 없다. 진공패드의 취급은 극히 간단하고, 신속하며, 사용자 친화적이다. 매주 로봇에 있는 상태로 청소하고 4주마다 기본적인 청소를 위해 분해한다. 이 때 진공패드는 60°C에서 일반 세척기로 세척하고 건조한 후 다시 조립한다.
중간 레이어 취급을 위한 COAX® 이젝터
DURAFLEX® BX52P 진공패드 이외에도, 다른 Piab 제품들이 로봇의 작업 헤드에 사용한다. 특허를 획득한 Piab COAX® 이젝터는 중간 레이어를 제거하는 작업에서 그 가치를 입증했다. 분산 방식으로 형성된 진공 덕분에 이젝터는 극히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각 레이어를 제거한 후, 작동하는 헤드가 먼저 팔레트 위로 움직여 중간 레이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중간 레이어가 있는 경우, 이를 폐기물 컨베이어 벨트에 놓은 후, 다음 제품 레이어에 대한 작업을 진행한다. [정리=김지성 기자]
저작권자(c)산업종합저널.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