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에너지

화웨이, 세계 최대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 수주

Huawei Digital Power는 지난 16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67개국 500명 이상이 참석한 Global Digital Power Summit 2021 행사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Huawei Digital Power는 이 회의에서 세계 최대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인 400MW PV 및 1천300MWh 배터리 에너지 저장 솔루션(BESS)을

에너지
신수정 기자
2021.10.20

온실가스 감축 위한 석탄발전 추가 폐쇄 현황 파악못해

NDC 상향계획 달성을 위해서는 석탄발전 추가 감축이 필요하다고 한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서울 노원 병)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논의하고 있는 NDC 상향계획 달성을 위해 최대 21기의

에너지
안호진 기자
2021.10.14

기체수소 -253도 냉각 액화 생산, ‘제로보일오프’ 기술 수소 손실 없이 장기 보관

폭발 위험이l 낮은 ‘액체수소의’ 생산 및 장기 저장이 가능해졌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이 미래 수소경제 실현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할 ‘액체수소 생산 및 장기 저장 기술’ 개발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의 60여개 수소 충전소는 모두 기체(가스) 형태로 수소를 저장한 뒤 공

전기
안호진 기자
2021.10.13

에너지효율 전기차 73% 비해 e-fuel 차량 13% 불과

탄소중립정책을 역행하는 e-fuel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자원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환 의원(서울 노원병,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서 열린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미래차 전환에 앞장서야 할 산업부가 정유업계에 휘둘려 내연기관차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며

전기
박재영 기자
2021.10.12

K-배터리 핵심소재 수입의존도 63.9%, 국산화 시급

전 세계 배터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K-배터리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3년간(2018-2020) K-배터리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18년 34.7%에서 2020년 44.1%로 성장했고, 중국(33.2%)과 일본(17.4%)를 제치며

에너지
박재영 기자
2021.10.01

통합 트랜스포머 기술, 하이브리드·전기차 주행 거리 극대화

전기차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차량 설계 엔지니어들은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이면서 전기차의 가장 무거운 부품인 파워트레인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해서 크기는 더 작고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요구한다. 모든 절연 게이트

전기
김지운 기자
2021.09.30

[현장적용사례] 빈티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의 재탄생

RayCut은 1969년식 빈티지 제규어 스포츠카 2대와 폭스바겐 1979년식 픽업 트럭을 전기차로 재탄생시켰다. 빈티지 차량을 소유했던 세대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전기차에 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스위스 스타트업 Triamp는 빈티지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하기 위한 부품 제작에 온 힘을 기울였다

전기
산업종합저널
2021.09.14

전기차에 사용하는 최신 기술 '회생제동'

내연기관 차량에 사용하는 제동장치는 마찰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에서는 마찰열로 소모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재활용하는 회생제동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다만, 전기차에서도 회생제동 시스템과 함께 차량의 급제동이나 정지 시 마찰제동방식은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회생제동 시

전기
김지운 기자
2021.09.14

자동차 산업, 전기차로의 기술적 변화 대응

E-모빌리티의 진화는 차량 주행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E-모빌리티로의 전환은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에게 주요한 과제를 남겼다. 독일 Rheinau에 위치한 자동화 전문기업 짐머그룹(Zimmer Group) 역시 이 같은 대규모 변화에

전기
김지성 기자
2021.09.13

하반기 수소·연료전지 분야 R&D 과제 공고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9일 올 하반기 수소·연료전지 분야 신규 기술개발 과제를 공고했다.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과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사업 내 9개 과제며, 1차년도에는 총사업비 720억 원 중 128억 원을 지원한다. 하반기 신규 과제는 청정수소 기반 수소

에너지
박재영 기자
2021.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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