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2분기 수출 훈풍 부나

올해 2분기 EBSI는 116.0으로 2021년 2분기(120.8) 이후 12분기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기업이 체감하는 올해 수출 경기는 1분기 대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1일 발표한 ‘2024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를 보면, 조사 대상 15개

동향
김아라 기자
2024.03.21

국내 고용주 10명 중 6명, 숙련된 AI 인재 채용 '최우선 과제'

인공지능(AI) 기술을 본격 활용한다면 한국의 AI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근로자의 연봉이 18% 이상 인상될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IT 및 연구 개발 분야 근로자가 각각 29%와 28%로 가장 높은 임금 인상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동향
조준상 기자
2024.03.15

제약·바이오·‘반도체↑, 조선·철강 ↓

글로벌 산업구조 재편 속 한 기업이 바라보는 주력사업의 미래전망이 기업 규모별로, 업종별로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국내기업 451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 기업의 미래 신사업 현황과 대책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61.9%가 ‘현재 주력사

동향
허은철 기자
2024.03.07

올해 기계산업 대내외적 여건 악화 '보합세' 전망

올해 국내 기계산업이 지정학적 리스크, 고금리 등의 부정적인 요소와 대규모 인프라 투자 등으로 인한 기회요인이 병존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에 따르면, 지난해 기계산업은 전방산업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생산은 0.6% 증가한 114조 원,

기계
김지성 기자
2024.03.05

디스플레이 수출, OLED가 리드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2023년 OLED 수출 비중은 75.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2024년에는 태블릿,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OLED가 확대 적용되면서 OLED가 디스플레이 전체 수출의 78.

전자
김지운 기자
2024.02.28

제조기업, 대출 축소 ‘주요 자금조달수단’ 내부유보금(63.0%)

제조업체 A사는 “6%대 고금리 대출로 인해 영업이익의 20% 정도가 이자로 지출되는 상황”이라며 “운전자금 부족은 물론이고 시설투자나 신규 사업 투자는 엄두도 못 내는 상황에서 현 상태를 유지하는데 힘쓰고 있다.”며 고금리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했다. 최근 우리 기업들은 주요 자금조

동향
조준상 기자
2024.02.26

배터리 산업, 수출 늘리려면...

한국이 글로벌 배터리 공급기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 SGI(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23일 ‘한국의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 허브 구축 가능성 연구’ 보고서에서 미국, EU 등 해외 주요국

에너지
박재영 기자
2024.02.22

국민·기업이 바라는 제22대 국회는?

#1. 전라권 40대 여성_민생과 경제를 위한 법안에는 여야가 대승적으로 힘 모아 주시길 바랍니다. 상대방이 낸 법안이라고 깎아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국민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먼저 낸 정당’은 기억 못해도, ‘발목 잡은 정당’은 기억합니다. #2. 충청권 60대 남성_여의도에서 서로

정책
허은철 기자
2024.02.21

‘직장인 대다수 직업 분야에서 AI 영향력 체감’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미국 일자리의 47%가 자동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AI와 로봇은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동시에 많은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단순 반복적인

로봇
김아라 기자
2024.02.16

‘갓성비’ 자체브랜드(PB) 매출 12%↑

경기침체와 고물가 영향으로 지난해 자체브랜드인 PB(Private Brand) 상품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14일 NIQ(닐슨아이큐,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가 조사한 ‘유통업체 자체브랜드(PB) 상품 매출’ 분석결과를 인용·발표했다. 조사결과, 최근 1년간(2022년

동향
김지성 기자
2024.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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