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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기업 BYD, 글로벌 확장 전략의 '명과 암'

중국 전기차 기업 BYD, 글로벌 확장 전략의 '명과 암' - 산업종합저널 전기

중국 전기차 기업 BYD가 글로벌 확장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BYD는 전기차 세그먼트 공백을 선점하며 글로벌 확장에 착수했으며, 최근에는 대상 시장·브랜드를 다양화하며 글로벌 시장 지배를 위한 기반을 확보 중이다.

내수를 바탕으로 급성장한 BYD는 전기차 세그먼트 공백을 선점하며 글로벌 확장에 착수했다. 전기차 기업으로 변모한 BYD는 내수를 발판으로 최근 세계 BEV(배터리 전기차) 판매량 수위에 등극했다.

2022년 전기차(BEV+PHEV) 전문 기업으로 탈바꿈한 BYD는 연간 전기차 판매 대수가 2023년 288.1만대로 전년비 58.5% 증가했으며, 2023.4분기에는 BEV 글로벌 판매 대수에서 Tesla와 대등한 실적을 기록했다.

세계 BEV 시장에서 BYD는 코스트 우위를 바탕으로 C 세그먼트·중가 이하의 공백을 선점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지향하는 BYD는 Atto 3(C 세그먼트), Dolphin(B 세그먼트) 등 주로 C 세그먼트 이하 BEV 볼륨 모델을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며 해외 시장에 침투하는 전략을 구사해왔습니다. 2023년 BYD의 BEV 해외 판매는 Atto 3 7.3만 대, Dolphin 2만 대 등이며, A 세그먼트 Seagull도 수출 임박했다.

최근에는 대상 시장·브랜드 다양화 등으로 글로벌 시장 지배를 위한 기반을 확보 중이다. BYD는 중국 내수 중심에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기 위해 2024년 태국에서 첫 현지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브라질, 헝가리, 멕시코 등지에도 완성차 생산시설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Mercedes Benz와의 합작으로 출발한 고가 브랜드 ‘Denza(腾势)’, 초고가 브랜드 ‘Yangwang(仰望)’, SUV·픽업트럭 중심 브랜드인 ‘Fangchengbao(方程豹)’ 등은 중국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BYD의 글로벌 확장 전략은 코스트, 재무, 제품에서의 우위 요소가 기존 전략을 지속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하지만 불확실한 대외 여건, 그간의 발전 궤적에 종속된 브랜드의 한계도 점차 부각되고 있다.

BYD가 글로벌 무대에서 동급 제품 간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것은 아니지만, 주요 완성차 기업의 로드맵을 고려하면 향후 2~3년 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BYD와 타사 간 직접 격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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