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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뉴스] 평행축 감속기와 직교축 감속기의 내부는?

축 기준 또는 기어 기준에 따라 감속기 명칭 달라져

감속 장치 중 하나인 감속기(Reducer)는 모터의 속도(회전수)를 줄여 힘을 증폭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자동화 기기나 자동차,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AC모터와 감속기를 전문으로 제조하는 국내 기업 (주)DKM의 장영석 기술연구소 차장은 “감속기를 부를 때 축을 기준으로 하느냐, 기어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같은 감속기를 다르게 부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감속기를 축을 기준으로 나누면, 평행축 감속기(스퍼기어 감속기)와 직교축 감속기(웜기어 감속기)로 구분할 수 있다.

[움짤뉴스] 평행축 감속기와 직교축 감속기의 내부는? - 산업종합저널 부품
사진=평행축 감속기(스퍼기어 감속기)

평행축 감속기는 두 개의 평행한 축에 달린 톱니가 맞물려 돌아가는 스퍼 기어(Spur gear)로 구성된 감속기다.

[움짤뉴스] 평행축 감속기와 직교축 감속기의 내부는? - 산업종합저널 부품
사진=직교축 중공웜 감속기

[움짤뉴스] 평행축 감속기와 직교축 감속기의 내부는? - 산업종합저널 부품
사진=직교축 중실웜 감속기

나사형 웜(Worm)과 맞물려지는 웜 휠로 이뤄진 웜 기어(Worm gear)로 구성된 직교축 감속기는 홀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중공축 감속기, 축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중실축 감속기로 불린다.

장영석 차장은 “감속기의 축 사이즈 등 기본적인 것부터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해 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운 기자 기자 프로필
김지운 기자
jwkim@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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