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현장적용사례] BOST, 기계 셋업 시간 50% 단축

공작기계 포괄적 설계 및 제조, 로터리축 정확도 개선

스페인 기푸스코아 아스테아수에 본사를 둔 고하중 및 초고하중 선반 및 고하중 밀링 머신 제조업체로 잘 알려진 BOST Machine Tools Company(BOST)는 1972년 'Talleres Bost'라는 이름으로 창립했다.

선반 개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기업은 1987년부터 터닝, 드릴링, 밀링, 보링과 같은 일반적인 가공에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한 공작 기계를 위한 포괄적인 설계, 제조,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장적용사례] BOST, 기계 셋업 시간 50% 단축 - 산업종합저널 기계

8천㎡ 규모의 생산 시설을 갖춘 BOST는 꾸준한 혁신을 통해 최적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1981년부터 해당 부문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기술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제품군은 석유 및 가스, 항공우주, 방위, 철도 등 다양하다. 클라이언트들에게 유연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기계는 기하학적 정밀도, 반복도, 부하 테스트를 포함하는 엄격한 검증 프로세스를 거친 후 출고한다.

시장의 요구가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BOST의 주된 과제는 로터리 B축의 캘리브레이션으로 로터리 축의 정밀도를 검증 및 개선해야 했다. B축 캘리브레이션은 5축 기계 성능을 검증해 품질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지만 로터리 헤드의 설계 방식 때문에 이러한 축의 중심에 장비를 장착해 성능을 검증할 수 없었다.

BOST는 펜타프리즘 시스템을 통해 측정되는 C축의 성능을 개선시키려는 노력을 했다. 그러나, 펜타프리즘 시스템을 통한 측정 방법은 유연한 측정이 불가능해, 360도 테스트의 경우 30도 간격으로 12개의 지점만 캡처할 수 있다.

[현장적용사례] BOST, 기계 셋업 시간 50% 단축 - 산업종합저널 기계

레니쇼(Renishaw)의 엔지니어들은 BOST가 보유한 여러 기계에서 XR20-W 로터리 축 캘리브레이터를 시연했다. XR20-W는 테스트 방법 설정을 통해 유연성을 제공헌다. 테스트 대상 축의 요구사항에 맞는 캡처 간격과 측정 범위로 테스트를 구성할 수 있다.

레니쇼의 오프 축 로터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XR20-W를 축 회전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장착해 로터리 B축 캘리브레이션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던 BOST는 이러한 유연성을 활용해 로터리 B축과 C축의 사양을 개선했다.

가능한 최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레니쇼에 조언을 구했다. BOST는 이미 다양한 레니쇼 장비 캘리브레이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Renishaw XL-80 레이저 간섭계는 안정된 레이저 소스와 환경 보정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0.5 ppm을 넘지 않는 선형 측정 정확도를 얻고 캘리브레이션 시간을 최대 50% 단축할 수 있다. BOST는 XL-80을 사용해 각도 및 진직도 오차의 포지셔닝 성능에 대한 정밀도 검사를 진행한다.

기계 캘리브레이션은XY, YZ 및 ZX 평면의 원형도 테스트를 위해 Renishaw의 QC20-W 볼바 시스템을 사용해 검증한다. BOST는 이 시스템을 통해 추적 가능한 인증을 갖춘 고성능 기계를 생산했다.

BOST는 레니쇼와의 상담 후 요구사항에 부합한 5축 캘리브레이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XR20-W 로터리 축 캘리브레이터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캘리브레이터를 XL-80 레이저 간섭계와 함께 사용하면 ±1 arc sec의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쉬운 셋업과 캡처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레니쇼의 오프 축 로터리 소프트웨어와 CARTO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유연한 XR20-W를 ‘온 축’ 또는 ‘오프 축’ 애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프 축 측정값은 BOST에 추적 가능한 캘리브레이션 데이터를 제공한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0 / 1000


많이 본 뉴스

[움짤뉴스] ‘알아서’ 팔레트 이송하는 물류로봇 등장

스크린에이치디코리아(SCREEN HD Korea)가 ‘K-PRINT 2025’에서 팔레트 자율 이송 물류로봇을 시연해 눈길을 끌었다. 로봇은 중국 터스크로봇(TUSK ROBOTS)사의 제품이다. 최대 1천200kg까지 적재 가능해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다. 스크린에이치디코리아는 이번 전시회에서 물류로봇과 팔레타

[움짤뉴스] 씨메스, AI 물류 로봇 솔루션 시연

비전 AI 로봇 솔루션 기업 씨메스(CMES)가 22일부터 25일까지 일정으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KOREAMAT 2025 국제물류산업대전’에 참가해 현장 중심 물류 자동화 기술을 선보였다. 씨메스는 전시 기간 ‘랜덤 박스 팔레타이징 솔루션’과 ‘오토배거 피스피킹 솔루션’을 실시간 시연 형태로

[움짤뉴스] 자율주행로봇, 군용 드론 임무 장비 ‘알아서 선적’

삼보모터스그룹이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 (Seoul Mobility Show)’에 이착륙장 자율주행로봇 자동화 솔루션의 시연을 선보였다. 시연 시나리오는 물류 로봇이 UAM과 드론에 물류·연료를 선적하고, 소화기와 자동제세동기 등을 탑재한 보안 로봇은 이착륙장을 순찰하는 식

[움짤뉴스] 비전나비 로보틱스, 무인 지게차 및 무인 상하차 기술 공개

비전나비 로보틱스는 22일 개막한 ‘KOREAMAT 2025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업그레이드된 무인 지게차와 무인 상하차 기술을 공개하며, 물류 자동화 분야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비전나비의 최신 무인 지게차는 최대 11.5m의 높이에서도 작업을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2m의 좁은 통로에서도 효율

[움짤뉴스] 양팔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도축 자동화

로봇 솔루션 기업인 로보스(ROBOS)가 ‘2025 농식품 테크 스타트업 창업 박람회(AFPRO 2025)’에서 ‘돼지 도축 자동화 솔루션’에 쓰이는 다양한 로봇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로봇은 ▲복부절개 로봇 ▲항문적출 로봇 ▲세정 로봇 ▲내장적출 로봇 ▲물류 로봇 5종이다. 이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