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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짤뉴스] 차량 밑으로 들어가는 ‘자율주행 주차로봇’, 공간효율성 높여

현대 위아, 주차로봇과 스마트공장 구축 예시 선보여 시선 집중

[움짤뉴스] 차량 밑으로 들어가는 ‘자율주행 주차로봇’, 공간효율성 높여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차량 하부로 들어가 바퀴 들어올리는 자율주행 주차로봇

자동차 부품, 공장 자동화 설비, 로봇 등을 제작하는 현대 위아 주식회사(Hyundai WIA)가 일산 킨텍스에서 11일 열린 로봇 전문 전시회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참가해 자율주행 주차로봇을 공개했다.

해당 로봇은 직사각형의 형태로 차량 하부에 진입해 차량 이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로봇 두 대가 1쌍으로 움직여 각자 차량의 앞, 뒷바퀴를 들어 올리는 식이다.

AGV(Automatic Guided Vehicle,무인운반차) 방식으로, 바닥에 일정하게 배치된 QR코드를 인식하고, 설정된 주차면에 맞춰 차량을 이동시킨다.

현대 위아 관계자는 “1쌍 당 2,2톤(t)무게의 차량을 움직일 수 있다”라며 “향후 3톤(t)까지 감당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움짤뉴스] 차량 밑으로 들어가는 ‘자율주행 주차로봇’, 공간효율성 높여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자율주행 주차로봇

이어진 그의 설명에 따르면, 라이다 센서가 장착된 주차로봇은 차량 제조 공장에서 출하전 효율적인 적재를 위해 개발됐다. 주차간격이 일정하고, 사람의 승하차를 고려하지 않아도 돼 공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차로봇은 선입선출이나 사람이나 다른 로봇이 하역장에 주차한 차량을 모두 적재장소로 옮기는 등의 명령에 맞춰 자동화 작업을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사람이 수동으로 관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계자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차량 공유 플랫폼 회사 등에서 수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또, “다만, 재원적인 한계로 상용화는 후순위에 두고 있다.”라며 “현재는 미국 현대차 공장의 공정 라인을 대상으로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움짤뉴스] 차량 밑으로 들어가는 ‘자율주행 주차로봇’, 공간효율성 높여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 이동 로봇)과 협동로봇 사용한 공정라인 구축 예시

한편, 현대 위아는 자율주행 주차로봇과 더불어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 이동 로봇)과 협동로봇을 활용한 공정라인 구축 솔루션을 선보여 이목을 끌었다.
김대은 기자
kde125@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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