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움짤뉴스] 기어 구조 개선한 새로운 ‘베벨 기어’, 대체품 될까?

부하 분산하고 내구성 향상 가능

[움짤뉴스] 기어 구조 개선한 새로운 ‘베벨 기어’, 대체품 될까?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시연 중인 베벨 기어 신제품

베벨 기어(bevel gear)의 단점을 보완한 신제품이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G-FAIR KOREA, 이하 지폐어 코리아)’에 등장했다.

베벨 기어는 90°로 교차하는 샤프트 사이에서 동력과 동작을 전달하는 부품이다. 기계, 차량 및 전동 공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된다.

신제품을 개발한 금성유니테크(주)의 송길봉 대표는 국산 군용헬기인 수리온의 베벨 기어를타깃으로 삼았다. 해당 기체에 들어가는 베벨 기어의 이빨은 약 2천 마력의 부하를 겪는다. 이 때문에 기어 이빨이 부러지는 고장이 종종 일어난다.
[움짤뉴스] 기어 구조 개선한 새로운 ‘베벨 기어’, 대체품 될까?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기존 베벨 기어 구조(왼쪽)와 신제품(오른쪽)

송 대표는 기어 2개가 맞물리는 기존의 베벨 기어 구조를 개선했다. 전시회에 출품된 신제품은 기어 4개가 양쪽으로 맞물려 작동한다.

그는 “기어 이빨이 양쪽에서 부하를 나눠서 부담하고, 흔들려도 기어끼리 물려있어 안정감이 있다.”라며 “기어박스가 필요한 기존 구조에 비해 크기와 무게 모두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한국산업기술연구원의 테스트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폐어 코리아는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28일까지 열린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