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오가노이드 대량 생산 기술 확보…

3차원 나노섬유 멤브레인 기반 '유니맷 플랫폼' 개발

오가노이드 대량 생산 기술 확보… - 산업종합저널 소재
상단부터 유니맷 플랫폼의 모식도와 제작 과정,유니맷을 활용한 다낭성 신장 질환 및 약물 평가 모델,

국내 연구진이 균일한 품질의 오가노이드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신약 개발 및 재생 치료제 연구는 물론, 동물대체시험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가노이드는 줄기세포를 3차원으로 배양해 실제 장기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 구조체로, 질병 연구와 재생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도구로 주목받아 왔다. 그러나 비균질성과 낮은 재현성 문제는 임상시험과 신약 개발에서 오가노이드 활용을 제한하는 주요 장애물이었다. 기존 기술로는 대량 생산의 어려움까지 더해져 산업적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스텍 김동성 교수팀과 UNIST 박태은 교수팀은 공동으로 '유니맷(UniMat)' 플랫폼을 개발했다. 유니맷은 나노섬유 기반의 3차원 멤브레인을 활용해 오가노이드를 균일하게 형성하고, 효율적으로 영양분과 분화 인자를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머리카락 두께의 약 1/200 수준인 500nm 직경의 나노섬유로 구성된 유니맷은 오가노이드의 크기와 구조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다. 또한, 투과성이 높은 특성을 통해 배양 과정에서 필요한 물질을 효율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성숙도를 크게 개선했다. 연구팀은 이를 활용해 신장의 네프론 구조와 혈관이 형성된 성숙한 신장 오가노이드를 일관되게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오가노이드 대량 생산 기술 확보… - 산업종합저널 소재
좌측부터 POSTECH 김동성 교수, 김도희 연구원, UNIST 임현지 연구원, 박태은 교수

연구팀은 유니맷을 활용해 다낭성 신장 질환 모델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한 질병 모델링과 약물 평가 시스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기존 연구들이 오가노이드의 균일도 또는 성숙도 중 하나에만 집중한 것과 달리, 유니맷은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며 신뢰성 높은 연구 플랫폼을 제시했다.

김동성 교수팀의 연구는 재생 치료제 개발과 신약 테스트 과정에서 오가노이드의 활용도를 높이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물대체시험법 개발에도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최근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시험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유니맷은 높은 품질과 대량 생산성을 갖춘 오가노이드를 제공하며, 제약 및 임상 연구의 혁신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맷 플랫폼 개발은 오가노이드의 균일성과 성숙도 문제를 해결해 대량 생산의 실용적 가능성을 열었다. 이를 통해 질병 연구, 신약 개발, 재생 치료제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가노이드 기반 연구가 활성화될 전망이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동물실험 의존도를 낮추고, 신약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연구 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10월 31일 온라인 게재됐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리튬이온전지 성능 높일 희생양극소재 개발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재해의 우려가 커짐에 따라 탄소중립이 중요시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에서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기존 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의 빠른 전환을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전기차의 핵심 전원인 리튬이온전지(LIBs)가 부상하고 있다. 현재 상용 리튬이온전

고효율 탠덤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소자 개발

유기 분자·무기 원소, 중심 금속 그리고 할로겐 원소로 구성되고 이온 결정 구조를 가지는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체는 현재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양자점 (Quantum dot) 혹은 유기 발광소재와 비교해 제작 비용이 낮다. 색상 조절도 쉽고, 색순도가 뛰어나 차세대 디스플레이

침탄·집화열처리 기술 통해 제조업 발전과 수출 기여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동서열처리 구문서 대표를 올해 ‘이달의 기능한국인’로 각각 선정했다. 구문서 대표는 침탄과 질화열처리 기술을 보유한 열처리 분야의 최고 전문가다. 동서열처리 구문서 대표는 침탄과 질화열처리 기술로 기계 부품의 경도 강화를 통해 제조업 발전과 수

신경봉합술 가능한 피부 모사 접착 패치 개발

교통사고나 산업 현장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영유아들이 문틈 등에 끼어 손가락이나 인체 일부가 절단되는 외상성 절단 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외상성 절단 환자의 조직 재건을 위해서는 수술을 통해 뼈, 신경, 혈관 등 다양한 조직을 연결하는 봉합술이 요구된다. 절단 조직의

인공지능으로 복잡한 대사 과정 풀어

미생물 성장의 핵심 대사반응(metabolic reaction)을 규명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윤성호 교수(건국대학교) 연구팀이 인공지능과 가상세포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영양 조건에서 미생물 성장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대사반응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