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2024 월드IT쇼' 'AI를 통한 일상의 혁신을 만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가 주최하고, 한국무역협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등 6개 기관이 공동 주관하며,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4 월드IT쇼’가 'AI가 만드는 일상의 혁신(Innovation in Everyday Life, Created by AI)”을 슬로건'으로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A, C Hall)에서 개최된다.
'2024 월드IT쇼' 'AI를 통한 일상의 혁신을 만나다”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된 ‘월드IT쇼’는 올해 16번째를 맞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분야 전시회로 매년 국내외 최신 ICT트렌드 및 기술 산업 동향과 전망을 확인하고, 동 분야 유망혁신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실질적 비즈니스 성과를 지향하는 B2B 행사다.

올해 행사는 10개국에서 온 446개 기업들이 참가한다. 국내 ICT분야 대기업은 물론 유망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 ICT 기업 및 기관들이 1,188부스 규모로 참가하여 행사장인 코엑스 A, C홀을 채울 예정이다. 주요 참가 단체들로는 ICT분야 중견·중소기업과 혁신 스타트업, 정보통신 R&D 분야 공공기관, 단체들이 대거 참여한다. 대기업으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등 글로벌 ICT기업과 함께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인 ‘카카오’와 SKT, KT 등 주요 통신사 및 협력 기업들도 함께 한다.

올해 전시 품목 '2024 월드IT쇼'
주요 전시 분야는 정부의 디지털 혁신(디지털화) 전략에 따라 ICT는 물론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I, IoT 등 ICT Convergence, ▲Digital Twin & Metaverse(XR기술) ▲ 스마트 리빙 및 헬스 케어, ▲ (휴머노이드 등) Robotics ▲ 자율주행(SDV)과 UAM 등 Intelligent Mobility ▲ 블록체인 및 보안 ▲ 양자정보기술 분야의 최신 기술과 제품들이 대거 선보인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푸드테크, 에듀테크 등 빅블러시대 융합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산업기술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외 혁신기술 보유 기업 참여 공간 강화
올해 행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전시관은 '디지털혁신관이다. 정부의 지원을 받아 행사에 참가해 수상한 기업들 및 정부의 <민관합동 디지털 수출개척단>에 참여한 20개 기업들이 50 부스 규모로 별도 전시관을 구성, 수상 기술과 제품을 전시 및 홍보하는 공간이 들어선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시에 참여하는 민·관 협력 참여 및 혁신기술을 보유한 100여 개의 유망 ICT유망혁신기업들과 투자사 및 바이어들(대·중견·중소기업들)이 전시 참여 목적을 사전공유하고, 상호 니즈를 기반으로, 사업협력 및 투자 파트너 발굴을 위한 1:1 연결 서비스를 도모하는 비즈니스 커넥팅 프로그램인 ‘밍글링존(Mingling Zone)’이 A홀에서 개최된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고금리 환경에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의 기회가 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 KTOA벤처리움, 강남구청,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 등이 참여한다.

이번 ‘월드IT쇼 2024’에서는 생성형 AI 확산 등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대응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는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준비된다. 17일(수) 개최되는 ‘글로벌ICT전망콘퍼런스’에서는 거대언어모델(LLM)기술에 기반한 생성형 AI 확산에 따른 SaaS 솔루션이나 비즈니스 혁신 모델이 소개되고, 초거대 AI 생태계 동향과 헬스케어, 리테일 분야 등에서의 대응전략과 시장 전망도 공유된다.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글로벌 ICT 바이어 수출상담회’는 17, 18일 양일간 코엑스 2층 더플라츠 공간에서 운영되며, 국내기업과 해외 초청 바이어 간 1:1대면 수출 상담을 통해 실질적 비즈니스 협력과 거래를 촉진 시키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이번 상담회에는 영국, 일본, UAE 등 거대 권역 시장을 포함, 12개 국가, 40개 사의 바이어사들이 참가하여 올해 전시회에 참가한 국내 120 여개 기업과 사전매칭을 통해 약 600여 건의 일대일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이외에도 사전 선정된 8개 ICT유망혁신기업들의 혁신제품과 기술들이 공개되는 자리인 ‘신제품&신기술발표회’가 18일 C홀 메인 무대에서 진행된다. 우량 전시 참가기업들이 신기술 소싱 및 사업·기술협력 파트너를 찾고 있는 대·중견기업 임직원과 유망투자기업 발굴을 위해 참여하는 투자사(FI/SI/M&A)를 대상으로 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이는 행사가 될 예정이다.

18일에도 IT분야 대·중견기업과 유망혁신기업간 사업협력 활성화를 위해 그간의 오픈이노베이션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컨퍼런스 행사인 ‘스타트업 오픈안테나’ 행사도 개최된다.

수상행사도 17일에는 행사 참가기업들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우수기술과 제품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월드IT쇼 혁신상(WIS Innovation Awards)’이 3층 C홀 무대에서 진행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등이 참여하는 올해의 ICT분야 수상 행사인 ‘대한민국 ImpaCT-ech대상’ 시상 등도 17일 현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동시 개최 행사 소개
이와 함께 동시 개최 행사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협의회이 주관하여 개최되는 ‘ITRC인재양성대전 2024’이 개최된다.

전국 31개 대학, 54개 대학IT연구센터들이 인공지능 플랫폼서비스 등 연구주제별로 8개 관을 구성해 그간의 연구성과물을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형 전시관 형태로 행사를 3일간 개최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 주요 ICT분야 연구개발의 성과가 민간으로 이전,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교류의 장인 ‘2024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도 동시개최 행사로 열린다.

정부의 지원을 받은 공공연구기관과 대학 및 기업들이 주요 기술을 전시하고, 공동연구와 협업 등 해당 기술의 수요자와 공급자 간 비즈니스 마케팅의 활성화를 추진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예정이다.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기술사업화 강연회, 인재채용 상담회, EZ-매칭 홍보 및 상담회 등이 현장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의 주관사 관계자는 "올해는 우리 사회 디지털화의 중심에 있는 생성형 AI 활용 기술 및 제품은 물론 산업 전 영역에서 생산성과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들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 마켓 플레이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외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 ‘2024 월드IT쇼’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올해 행사를 자사의 대외 마케팅 공간으로 적극 활용하길 바라며, 나아가 올해 행사가 참가기업·기관 간 다양한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구축되는 최적의 공간이 되도록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 제시

현동진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이하 로보틱스랩) 상무가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을 제시했다. ‘로봇지능 사회’는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기계에 다양한 기술 영역을 융합해 일상생활을 바꾼다는 것

[ENVEX 2023]굴 껍질로 제설용 염화칼슘 제조

굴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제설용 염화칼슘이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3, 이하 전시회)'에 등장했다. 제설용 염화칼슘은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생산했다. (주)쉘피아 관계자는 “굴 패각을 산에 녹이고, 염화칼슘을 분리해 분말 형태로

“화재차량 순식간에 침수시켜 진압”… 전기차 자동소화시스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K-SAFETY EXPO)’에 SG생활안전의 EV자동소화시스템이 전시됐다. 전기차 충전 시 발생하는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에 대응, 초기 진압을 위한 솔루션이다. 내열성 방염포로 수조를 형성해 배터리를 침수시키는 방

[산업VIEW]유리섬유, 비닐수지로 철근 대체한다고?

철근보다 가벼우면서도 강한 철근대체제가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에서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철근대체제로 사용하는 GFRP(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는 유리섬유와 비닐수지를 8:2 비율로 조합해 제조한다. 무게는 철근의 1/4정도로 가볍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강도는 더 강하다. 녹과 부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