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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최대 식품전시회에서 빛난 'K-푸드테크', 조리 로봇팔 눈길

미국 최대 식품전시회에서 빛난 'K-푸드테크', 조리 로봇팔 눈길 - 산업종합저널 로봇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지난 18일부터 4일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제106회 미국 레스토랑 전시회에서 '서울푸드 인 시카고’를 개최했다.

'Seoul Food To-Go in Chicago' 행사는 6월 11일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을 홍보하고, 참가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레스토랑 전시회장 내 '글로벌 푸드 엑스포관’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해 최근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컵떡볶이 등 식품 기업 약 50개 사가 참가했다. 행사장에서는 조리용 로봇팔과 최첨단 POS 시스템 등도 시연하며 한국 기술력을 선보였다. 통합 한국관에 참가한 기업 외에도 개별적으로 한국기업 9개 사가 참가해 미국 수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코로나19 이후 레스토랑 전시회 규모는 점진적으로 확대돼 2023년에는 전시업체 수가 지난해 대비 20% 증가했다. 올해에는 총 3개 홀에 거쳐 친환경, 국가별, 기술별 테마관이 운영됐다. 특히 아마존(Amazon), 코스트코(Costco), 훌푸드(Whole Food) 등 주요 유통업체를 비롯해 맥도날드(McDonald’s), 서브웨이(Subway) 등 다수의 글로벌 식품업체가 참여했다.

김락곤 KOTRA 시카고 무역관장은 “한국산 식품의 미국 수출액은 2023년 기준 약 17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고, 올해 4월까지 지난해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며, “일본, 중국을 넘어 수출 1위 국가로 자리매김한 미국 시장에 더 많은 K-푸드 업체가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레스토랑 전시회는 미국 내 최대규모의 식품 전시회로 매해 약 6만 명 이상이 참관한다. 냉동식품을 비롯한 맥주, 와인, 증류수 등 식음료와 푸드 테크 등 최첨단 주방기기 제품들이 전시됐으며, 약 40개 이상의 교육 세션도 진행됐다. 이와 함께 AI, 로봇을 접목한 자동화 주방기기 등 기술 세션도 진행했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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