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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PC 시장용 OLED 2031년까지 연평균 37% 성장 전망

英 리서치기관 옴디아, 2029년 3천만 대 초과 가능성

모바일PC 시장용 OLED 2031년까지 연평균 37% 성장 전망 - 산업종합저널 동향

옴디아(Omdia)의 디스플레이 장기 수요 예측 트래커에 따르면 모바일 PC의 OLED 디스플레이 수요는 2023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3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프리미엄 노트북과 태블릿에 OLED 패널을 점점 더 많이 적용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다.

2022년과 2023년 모바일 PC용 OLED 수요는 코로나19 팬데믹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됐다. 하지만 모바일 PC 제조사들은 AI가 적용된 PC의 등장과 AI 성능 향상을 통해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2025년 하반기 윈도우 10 지원 중단으로 인한 모바일 PC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 OLED 스크린을 최초로 도입함으로써 큰 변화를 시도했다. 아이패드 프로 모델의 연간 판매량을 감안하면, 올해 태블릿 OLED 수요는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애플은 결국 아이패드 에어와 아이패드 미니를 포함한 태블릿 제품 라인업 전체로 OLED 채택을 확대해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다. 이러한 전략적인 움직임은 경쟁사들의 OLED 채택 전략에 영향을 미쳐 태블릿 OLED 수요가 2029년에 3천만 대를 초과할 가능성이 있다.

옴디아 디스플레이 연구팀의 박진한 이사는 "애플은 이르면 2026년에 OLED를 맥북 프로 모델에 장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러한 움직임은 노트북 시장 내에서도 OLED 수요의 상당한 급증을 촉발할 것이며, 2031년에는 6천만 대 이상의 노트북용 OLED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계속 급증함에 따라 주요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들은 이러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와 BOE 모두 8.6세대 OLED 팹에 대한 투자를 공식 발표하고, 장비를 주문하면서 대량 생산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중국의 Visionox도 동일 세대 팹에 대한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 양산 일정은 2026년 또는 2027년으로 예정돼 있으며, 이는 증가하는 노트북 OLED 디스플레이 수요를 충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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