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산업재해 막는 AI 기반 협업 로봇 기술 개발

다중 로봇 협업 및 이상상황 판단 기술로 산업현장 안전성 강화

산업재해 막는 AI 기반 협업 로봇 기술 개발 - 산업종합저널 로봇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다중 로봇 협업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이상상황 탐지 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기술은 산업현장의 근로자와 설비 안전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진은 안전순찰로봇과 감독순찰로봇이 상호 협력해 산업현장의 근로자 상태 및 설비 이상을 탐지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기존 로봇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며 사진을 촬영하는 수준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이번 기술은 AI를 적용해 로봇 간 협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한 로봇이 특정 시설 촬영에 실패하면 AI가 이를 인지하고 자동으로 다른 로봇을 보내 정밀 분석과 촬영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설비 상태 점검과 근로자 안전 모니터링의 정확도가 크게 향상된다.

AI는 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근로자의 안전장구 미착용, 쓰러짐 등 이상행동을 탐지하거나 설비의 온도, 압력, 수위 등 정상 상태 여부를 판별한다. 핵심 기술에는 ▲작업자 위험상황 판단 ▲안전장비 착용여부 판별 ▲게이지 판독 등이 포함된다.

특히, 해당 기술은 정유공장, 발전소, 석유화학 등 주기적 점검이 필요한 산업시설에 적합하다. 안전순찰로봇이 현장을 순찰하며 수집한 영상을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상상황을 관제센터에 자동 전송한다. 이를 통해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관리 자동화가 가능해진다.

연구진은 다중 에이전트 기술을 개발해 로봇과 CCTV 등 다양한 장치가 협업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안전장비 확인, 출입금지 구역 감시, 근로자 이상행동 탐지 등 다양한 산업현장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ETRI는 내년까지 울산의 석유화학공장에서 실증을 통해 기술을 고도화하고, 현장 요구사항을 반영해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연구진은 산업안전 모니터링 기업과 시설 보안업체를 대상으로 기술 이전을 추진 중이다.
산업재해 막는 AI 기반 협업 로봇 기술 개발 - 산업종합저널 로봇

현재까지 연구진은 SCI급 저널 논문 4편 게재, 국내외 특허 출원 3건, 기술이전 3건의 성과를 거뒀다. AI 기반 이상상황 탐지 기술은 국제 저명 학술지에도 게재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ETRI 서범수 필드로보틱스연구실장은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로봇 제어 기술과 데이터 분석 AI를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정단 모빌리티로봇본부장도 “이번 기술이 산업재해를 줄이고 안전관리 효율성을 높여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TRI는 인공지능과 로봇 협업 시스템을 통해 산업현장의 휴먼 오류를 극복하고, 실질적인 안전관리 고도화를 목표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ETRI 기본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불 끄는 전해액,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제어 기술 확보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열폭주를 제어할 수 있는 난연성 전해액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확인됐다. 전해액 발화를 막기 위해 소화 원리를 접목한 접근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구조적 안전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충남대학교 송승완 교수 연구팀은

국내 연구진, 박막 탠덤 태양전지 세계 최고 효율 달성

차세대 태양광 발전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박막 탠덤 태양전지 분야에서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고 효율을 달성하며 기술 주도권 확보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서울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공동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CIGS 탠덤 태양전지에서 26.3%의 광발전성능을 구현해, 미국 국립재생에너

세계 최초 고압 분사 방식 2리터급 친환경 암모니아 엔진 개발 성공

온실가스 발생이 없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인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2리터급 엔진이 개발됐다. 이 기술은 향후 차량, 선박, 항공용 모빌리티의 동력원과 산업용 발전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 친환경에너지연구본부 박철웅 책임연구원

"정보 탈취형 악성코드 이메일 84% 급증"

2024년 한 해 동안 인포스틸러 악성코드를 이용한 이메일 공격이 전년 대비 84% 급증했다. IBM이 24일 발표한 ‘2025 엑스포스 위협 인텔리전스 인덱스’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자들은 AI를 활용해 피싱 수법을 정교화하고, 주요 기반시설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공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ETRI-웨이비스, 질화갈륨 반도체 국산화…국방·위성 핵심부품 자립 길 열어

국내 연구진이 군수용 레이더 및 위성통신용 핵심부품인 질화갈륨(GaN) 반도체 송수신칩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웨이비스와 함께 군용 및 고해상도 영상레이더(SAR)에 탑재되는 GaN 기반 송수신 집적회로(MMIC) 3종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연구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