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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마트폰 시장 1,253만 대 출하…전년 대비 7.7% 감소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요 증가 및 5G 점유율 최고 기록

국내 스마트폰 시장 1,253만 대 출하…전년 대비 7.7% 감소 - 산업종합저널 전자
AI 생성 이미지

한국IDC가 발표한 2024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 분석에 따르면, 올해 출하량은 약 1천253만 대로 전년 대비 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가격 인상과 교체 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중저가 시장이 위축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프리미엄 제품군의 점유율은 증가했다. 주요 제조사의 GenAI 스마트폰 출시 및 시장 확대에 힘입어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판매가 늘었으며, 새로운 시장 수요 선점을 위한 제조사의 전략이 지속되고 있다.

5G 스마트폰의 점유율도 상승하며 90.2%를 기록,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는 주요 브랜드의 5G 플래그십 모델 집중과 중저가 5G 스마트폰 라인업 확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평균 판매 단가(ASP)는 118만 원으로 집계됐으며, 800달러 이상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은 69.1%로 증가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4 울트라 시리즈 등 초프리미엄 제품군이 소비자 수요를 이끌며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 1,253만 대 출하…전년 대비 7.7% 감소 - 산업종합저널 전자

한편, 국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116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신규 AI 기능 적용 등 기술적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출시 가격 인상과 기존 모델에 대한 기술 적용 확대로 인해 폴더블 신제품의 구매 매력도가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기존 폴더블 사용자들이 내구성과 카메라, 배터리 성능 등을 고려해 갤럭시 S24 시리즈로 이동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강지해 한국IDC 연구원은 “2024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전반적으로 역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GenAI 스마트폰 시장은 860만 대 출하를 기록하며 빠른 성장을 보였다”며 “이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전환점을 의미하며, AI가 구매 수요를 자극하는 주요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는 주요 제조사의 GenAI 기술 탑재와 성능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GenAI 스마트폰 시장이 1천만 대를 돌파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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