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유니버설로봇, 협동로봇 업계 최초로 16kg 가반하중 로봇 출시

국내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의 수요 확대 기대

유니버설로봇, 협동로봇 업계 최초로 16kg 가반하중 로봇 출시 - 산업종합저널 로봇
유니버설로봇 김해랑 사장


그동안 협동로봇은 다른 산업용 로봇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와 무게로 인해 이동이 간편하고 사용면적이 좁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워 빠르게 시장을 키워왔다. 그러나, 몸체의 크기가 작은 만큼 가반하중이 적어 이로 인한 한계도 명확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제조업의 상당 부분이 자동차산업과 연관돼 있어 중량급 로봇에 대한 수요가 확산됐던 바 있다.

이에, 유니버설로봇은 업계에서는 최초로 가반하중을 16㎏까지 확대한 ‘UR16e’를 최근 공개해 중량급 제품을 다뤄야 하는 업계를 본격적으로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유니버설로봇은 1일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서 기자들을 초청해 ‘UR16e’를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유니버설로봇의 김영우 과장은 “유니버설로봇은 그동안 쉬운 프로그래밍, 효율성 향상‧비용절감, 유연한 자동화를 키메시지로 삼고 협동로봇을 개발해 왔다”며, “이번에 출시된 UR 16e는 페이로드가 증가돼 기존의 팔렛타이징 등에서 무게로 인한 한계가 발생했던 점을 보완했다”고 설명했다.

UR 16e는 자사의 타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제품 개봉부터 설치 및 프로그래밍을 한시간 안에 모두 마칠 수 있으며, 리치가 900㎜에 달해 생산환경으로 인한 구애를 최소화하는데 성공했다.

아울러 가반하중을 16㎏으로 늘이게 되면서 무거운 부품과 제품을 들어 올리고 이동할 뿐만 아니라 비용 절감과 다운 타임 감소를 통한 생산성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생산 공정 상의 인체공학적 문제 발생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요소도 감소시킬 수 있다.

UR16e에 대해 유니버설로봇 관계자는 “제조업체들은 오늘날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유연한 솔루션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며 “UR16e를 이용하면, 더 큰 중량을 다뤄야 하는 공정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 관계자는 “유니버설 로봇은 이번 신제품 출시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더 다양해졌다”며,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을 통해 제조업체들은 생산 공정 개선과 노동 문제 해결, 비즈니스 성장 방법의 모색 등이 가능해졌다”라고 언급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이재명 대통령, 첫 내각 인선 발표…“위기 극복과 국민통합 이끌 적임자들”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제21대 대통령 취임 직후, 새 정부를 이끌 첫 내각 인선을 직접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즉시 업무가 가능한 능력과 전문성,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치력과 소통 능력을 갖춘 인사를 중용했다”며 각 인사의 배경과 기대를 상세히 설명했다. 김민석 국회의원, 국무총리

정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3월부터 본격 지원

환경부는 26일 브리핑을 통해 2025년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사업을 3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충전시설 설치 지원 예산은 전년 대비 43% 증가한 6천187억 원으로, 급속충전기 보급에 3,757억 원,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 확대에 2천43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류필무

신용취약 소상공인 대상 정책자금 지원, 최대 3천만 원 직접대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은 지난 5일 발표된 ‘소상공인·자영업자 맞춤형 지원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을 6일부터 접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저신용 소상공인 자금’은 민간 금융기관을 통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신용취약

쓸수록 돌려받는 ‘상생페이백’ 9월 15일 신청 시작

정부가 다음달 15일부터 새로운 소비지원 정책인 ‘상생페이백’을 시행한다. 만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2024년에 카드 사용 실적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제도는 국민의 체감 혜택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동시에 겨냥한 소비 촉진책으로 마련됐다. 상생페이백

2024년 글로벌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감소… 하반기 회복 전망

글로벌 전자 산업 공급망을 대표하는 산업 협회인 SEM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은 전년 대비 2.7% 감소한 122억 6,600만 in²을 기록했다. 매출은 6.5% 줄어든 115억 달러로 집계됐다. SEMI는 반도체 업계의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웨이퍼 출하량과 매출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