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윙배너

국경·공항·빌딩 출입보안에 '홍채인식기술' 적용 확대 추세

중국 생체인증시장, 2025년에는 9조6천억원 돌파 전망

국경·공항·빌딩 출입보안에 '홍채인식기술' 적용 확대 추세 - 산업종합저널 동향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는 해킹 위협으로 인해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 등은 그 어느 때보다 보안에 취약한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개인별 고유한 생체정보를 통한 보안 강화와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한 접촉에 의한 감염을 최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홍체인식기술이 부상하고 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생체인식기술 중 대표적인 방식인 지문인식은 접촉에 의존하기 때문에 지문이 닳거나 더러워져 있을 경우 정확한 인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지문인식 리더기도 깨끗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반면, 홍채인식은 사람의 눈꺼풀과 눈물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유지관리가 되고, 일정 거리가 떨어진 상황에서도 비접촉으로 인식할 수 있다.

에스알아이 인터내셔널(SRI International)은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영화속에서 보이는 홍채인식 기술은 현실의 기술을 제대로 구현해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르면, 홍채인식을 위해 스캐너에 움직임 없이 가만히 서서 밀착하듯 홍채를 스캔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는 캡처 기술의 발전 덕분에 최대 10피트(304.8cm) 떨어진 곳에서 1초 이내에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다.

홍채인식 알고리즘과 홍채스캐닝을 위한 비전기술 등의 발전으로 홍채인식장비는 국경관리. 공항출입국 관리, 빌딩 보안 등으로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탈래스(Thales) 그룹의 자료에 따르면, 과거에는 군사기지의 보안과 같은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에 적용됐으나 현재는 공공 영역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홍채인식기술 공급 업체 중 하나인 아이리스아이디(IRIS ID)는 지난해 6월, 로스엔젤레스 카운티에 생체인증 기술을 제공해 수감자 석방 과정을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전에는 지문과 사진에 의존했던 시스템에 홍채 기반의 신원 인증 기능을 도입해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카운티에서 체포된 사람들을 등록하고 신원을 확인해 석방과정에서의 오류 줄이는데 적용했다.

국내 홍채인식 기업의 약진도 눈에 띈다. 이리언스(IRIENCE)는 이달, 5조 규모 중국 생체인증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투자법인 IIP와 합작계약을 체결하고 중국 심천에 '이리언스BT(바이오로지컬 테크놀로지)'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이리언스는 홍채인식 알고리즘 기술을, 이리언스BT는 중국 심천에 홍채인증제품 양산공장을 설립해 제품화와 양산, 제품 판매를 전담해 중국과 글로벌 홍채인식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리언스에 따르면, 중국 생체인증 시장은 지난해 4조4천억원(40억 달러) 규모로, 매년 16.9%씩 고속성장해 올해 5조원을 가볍게 돌파하고, 2025년에는 9조6천억원(8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CES 2021] 헬스케어 분야, 실생활 도구로 실시간 건강 돌본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 : Consumer Technology)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제품박람회인 CES(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이 이달 11일(미국시간 기준)부터 14일까지 개최 중이다. 이번 전시회는 1967년 개최 이후 최초로 100% 디지털 방식으로 개최된 전시회로 그 의미가 크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비대면 서비스 가속화 속 소외받는 노인들

“코로나19로 손님이 줄은 탓인지 영화관 카운터에는 직원도 없고 기계로만 예매가 가능하게 해놨다. 눈도 어둡고 기계도 다루지 못하는 노인들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영화관에서 만난 한 할아버지가 기자에게 한 말이다. 최근 음식점 및 카페, 영화관 등에서는 인건비 절감 및

실감기술(XR)로 제조·생산성은 '높이고' 안전성은 ‘강화’

실감기술(XR : Extended Reality) 서비스, 또는 확장기술 시장이 열리고 있다. XR은 물리적, 시간적 제약 없이 가상공간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기술에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이 포함된다. XR을 활용하면 우리가 흔히 접하는 게임

인공지능(AI), 물류 최적화 핵심 기술로 두각

물류센터의 지게차, 카트가 이동하면 위치와 속도가 실시간으로 서버에 전송된다. 센터 내에서 이동하는 모든 물체의 움직임은 데이터로 변환돼 클라우드(Cloud)에 저장된다. 실시간으로 지게차, 카트, 작업자의 움직임을 분석해 동선을 수정하고 연계작업을 할당할 수 있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

[Engineer②] 건설기계 정비사 양성에 힘쓰는 ‘우수숙련기술자’, 채용규 대표

산업 현장 곳곳에는 한 분야에 묵묵히 매진해 온 이들이 있다. 숙련가, 베테랑이라고도 불리는 이들은 노련함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산업을 든든히 뒷받침하고 있다. 본지는 이처럼 한 분야에 종사해 온 기술자들을 찾았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선정한 2019년도 기계조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