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아날로그가 디지털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까?

디스플레이 T-Con과 DDI 사이의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솔루션 등장

아날로그가 디지털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까?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솔루션 설명 듣는 참관객

‘2023 한국디스플레이산업전시회(이하 디스플레이전시회)’에서 T-Con(Timing Controller)과 DDI(Display Driver IC) 사이의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아날로그 형식으로 대체하는 솔루션이 나왔다.

T-Con은 디스플레이에 탑재돼 DDI를 효율적으로 제어해 화질을 개선하는 디스플레이용 반도체를 말한다. T-Con에 장애가 발생하면 깜빡임, 화면 빈 공간 형성 등의 시각적 문제가 발생한다. DDI는 디스플레이의 화소를 조절해 색상을 표현하는 반도체 소자다.

T-Con과 DDI는 디지털·아날로그 인터페이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인터페이스(이하 디지털)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0과 1의 값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아날로그 인터페이스(이하 아날로그)는 연속적인 값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한다.

디지털은 아날로그에 비해 더 높은 해상도와 색 재현율, 시야각, 노이즈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는 디지털을 사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해당 업체는 아날로그를 솔루션으로 제시했다. 요즘 디스플레이 업계의 가장 큰 이슈 때문이다.
아날로그가 디지털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까?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시연회 위해 제작한 시제품. 열악한 환경에서도 퍼포먼스를 구현해야 한다는 단서가 붙었다.

OLED 등 디스플레이가 고도화되면서, 고용량의 데이터가 고속으로 전송되는 환경이 요구받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는 디지털의 이슈가 발생하기 쉽다는 게 업체의 설명이다.

업체 관계자는 “디지털의 이슈를 방지하기 위해선 회로가 추가돼야 하고, TV등의 디스플레이 회로도는 더 복잡해질 것”이라며 “또, 업계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비용절감인데, 회로가 늘어난다는 것은 반대 방향으로 간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아날로그의 저렴하고,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에 주목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업계는 해당 솔루션에 ‘아날로그 방식에서 좋은 퍼포먼스가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업체는 시제품을 만들어 아날로그에서도 노이즈 문제없이 작동할 수 있다는 시연회를 계획 중이다.

관계자는 “아날로그로도 충분한 퍼포먼스가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된다면 업계와 심도 있는 대화가 이어질 것”이라며 “비용절감과 회로단순화에 고민하는 기업들도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디스플레이전시회는 오늘(18일)까지 코엑스 A홀에서 열렸다.
김대은 기자
kde125@industryjournal.co.kr


0 / 1000


많이 본 뉴스

불 끄는 전해액, 전기차 배터리 열폭주 제어 기술 확보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열폭주를 제어할 수 있는 난연성 전해액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확인됐다. 전해액 발화를 막기 위해 소화 원리를 접목한 접근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구조적 안전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충남대학교 송승완 교수 연구팀은

국내 연구진, 박막 탠덤 태양전지 세계 최고 효율 달성

차세대 태양광 발전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박막 탠덤 태양전지 분야에서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고 효율을 달성하며 기술 주도권 확보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서울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공동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CIGS 탠덤 태양전지에서 26.3%의 광발전성능을 구현해, 미국 국립재생에너

세계 최초 고압 분사 방식 2리터급 친환경 암모니아 엔진 개발 성공

온실가스 발생이 없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인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2리터급 엔진이 개발됐다. 이 기술은 향후 차량, 선박, 항공용 모빌리티의 동력원과 산업용 발전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 친환경에너지연구본부 박철웅 책임연구원

"정보 탈취형 악성코드 이메일 84% 급증"

2024년 한 해 동안 인포스틸러 악성코드를 이용한 이메일 공격이 전년 대비 84% 급증했다. IBM이 24일 발표한 ‘2025 엑스포스 위협 인텔리전스 인덱스’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자들은 AI를 활용해 피싱 수법을 정교화하고, 주요 기반시설과 제조업을 중심으로 공격을 집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ETRI-웨이비스, 질화갈륨 반도체 국산화…국방·위성 핵심부품 자립 길 열어

국내 연구진이 군수용 레이더 및 위성통신용 핵심부품인 질화갈륨(GaN) 반도체 송수신칩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웨이비스와 함께 군용 및 고해상도 영상레이더(SAR)에 탑재되는 GaN 기반 송수신 집적회로(MMIC) 3종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연구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