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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3년 만에 1분기 수주 세계 1위 탈환

지난해 연간 수주액의 약 45.5% 해당하는 136억 달러 수주

한국 조선, 3년 만에 1분기 수주 세계 1위 탈환 - 산업종합저널 기계
MS PILOT 제작 이미지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1분기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전 세계 발주량 1천140만CGT 중 49%인 549만CGT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는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에 1위를 탈환한 것이다. 특히 이번 1분기 수주량은 2023년 연간 수주량인 1천940만CGT의 약 28.3%에 해당하는 규모다.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 운반선(14척)과 대형 컨테이너선(26척)의 대부분을 수주하며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 우위를 보였다.

한국 조선업계는 2019년 이후 지속된 불황과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수주가 급감했으나, 2021년부터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와 함께 수주가 점차 회복되기 시작했다. 특히 2023년에는 역대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하며, 세계 2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 조선산업이 세계 1위를 탈환한 것은 그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의 성과"라고 평가하면서, "친환경·스마트화라는 조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국내 조선업계가 잘 대응한 결과"라고 밝혔다.

한국 조선, 3년 만에 1분기 수주 세계 1위 탈환 - 산업종합저널 기계

또한 "최근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선박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으로 스마트 선박의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조선산업이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부터 오는 2031년까지 9천억 원을 투입, 조선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야드 구축 등을 추진한다. 또한 조선산업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인력 양성과 외국인 인력 도입 확대, 조선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금융 지원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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