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플랜트 대형 사고, 멀리 있어도 ‘소리’로 감지

배관 손상 검출 위한 ‘3차원 음향 인텐시티 기반 누설 감지 기술’ 개발

플랜트 대형 사고, 멀리 있어도 ‘소리’로 감지 - 산업종합저널 플랜트
기계연 우정한 선임연구원이 음향 인텐시티 기반 음원 추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플랜트 대형 사고 방지를 위해 원거리에서 배관 누설음을 탐지해 실시간으로 누설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국내 독자 기술이 개발됐다. 대형 플랜트의 사고대응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류석현, 이하 기계연) 우정한 선임연구원 연구팀은 배관 누설 사고 발생 시 음향 센서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해당 위치를 탐지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연구팀은 방향 탐지가 가능한 4채널 음향 센서 모듈들을 최적 분산 배치해 배관 누설이 발생한 위치를 즉각 추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스템 내 3D 가상공간과 CCTV에서 추정한 위치 정보를 확인해 플랜트 누설 사고 발생 시 작업자가 신속하게 해당 위치를 확인해 골든타임 내 대응할 수 있다.

플랜트 대형 사고, 멀리 있어도 ‘소리’로 감지 - 산업종합저널 플랜트
누설음 탐지를 위한 센서 모듈 시제품 현장 설치 모습

기존에는 음향의 크기를 나타내는 음압(Acoustic pressure)만을 주로 이용했고 누설 지점에 근거리로 접근해야만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성이 떨어졌다. 또한 모듈 당 100여 채널의 음향 센서를 이용하는 고비용 장비를 활용해야 했다.

기술의 핵심은 음향 인텐시티(Intensity) 기반 신호처리 기법으로, 이상 데이터 자동 제거 알고리즘을 통해 반사 혹은 잔향 영향이 큰 환경에서 발생하는 탐지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1m 이내(추정 오차 3° 이내) 오차로 탐지할 수 있고 시스템 내 3D 가상공간으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누설에 의한 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음향 인텐시티(Intensity)는 단위면적 당 소리의 강도와 방향을 나타내는 물리량을 의미한다.

기존 장비 대비 모듈 당 음향 센서를 100여 채널에서 최소 4채널로 줄이는 등 소형화해 30% 이상 가격을 절감했다. 또한 누설 탐지 결과를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사고의 초기 단계에서도 이를 감지하고 즉시 대응이 가능하다.

기계연 우정한 선임연구원은 “3차원 음향 인텐시티 기반 누설 감지 기술은 각종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원을 찾아내고 특성을 분석해 소음을 기반한 사고 원인 파악에 용이하다”며, “사건·사고의 선제 대응이나 기타 방범용 경보 감시 시스템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장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기계연 기본사업 “인공지능 기반 기계시스템 예측진단 및 사고대응 기술 개발” 과제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준이차원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소재 개발

가볍고 유연할 뿐만 아니라 성능 면에서도 기존의 상용화된 실리콘 기반의 태양전지와 비슷한 수준의 단위소자 효율을 보이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차세대 태양전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상용화를 위해선 고효율뿐만 아니라 장기안정성을 확보하는 것

차세대 신소재 ‘맥신’, 표면처리 기술로 상용화 앞당기나

한국교통대학교(이하 교통대) 환경에너지 연구실이 '2023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 대전(CoMPEX KOREA 2023, 이하 컴펙스 코리아)'에서 차세대 신소재 ‘맥신(MXene)’ 연구 현황을 소개했다. 맥신은 전기 전도도, 전자파 차폐 특성이 우수한 2차원 나노 소재다. 2차 전지의 전도성 물질을 대체

스마트안전관리 선보인 포스코이앤씨, “중대재해만큼은 막는다”

포스코이앤씨(이하 포스코)가 14일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K-SAFETY EXPO, 이하 전시회)'에서 크레인 안전 솔루션, 8D BIM 등 스마트 안전관리 기술을 선보였다. 크레인 안전 솔루션은 크레인 작업의 사고를 예방하는 기술이다. 건설 현장 크레인은 100m 이상에서

고효율 탠덤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소자 개발

유기 분자·무기 원소, 중심 금속 그리고 할로겐 원소로 구성되고 이온 결정 구조를 가지는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체는 현재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는 양자점 (Quantum dot) 혹은 유기 발광소재와 비교해 제작 비용이 낮다. 색상 조절도 쉽고, 색순도가 뛰어나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기차 동력원 리튬이온 배터리 열폭주 이유 찾아내

전기 자동차 보급량이 늘어나면서 동력원인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전기차용으로 많이 사용돼 오고 있으나, 여러 기계적/전기적 남용으로 인해 배터리가 폭발하는 열폭주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운전자와 차량 자체의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