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AI 기반 최적화로 티타늄 3D 프린팅 성능 향상

AI 기반 최적화로 티타늄 3D 프린팅 성능 향상 - 산업종합저널 장비

금속 3D 프린팅 공정에서 최적의 변수를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은 포항공과대학교 김형섭 교수와 KAIST 이승철 교수 공동 연구팀이 능동 학습 기반 AI 모델을 적용해 Ti-6Al-4V 합금의 3D 프린팅 공정 조건을 효율적으로 분석했다고 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고강도와 높은 연신율을 동시에 갖춘 금속 소재 생산이 가능해졌다.

Ti-6Al-4V 합금은 우수한 기계적 특성과 생체 적합성으로 항공우주,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된다. 특히 레이저 분말 베드 융합(LPBF) 방식의 3D 프린팅을 통해 복잡한 부품 제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합금은 3D 프린팅 과정에서 침상형 마르텐사이트가 형성되면서 강도와 연신율을 동시에 높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기존 연구들은 공정 변수와 열처리 조건을 조절해 최적의 물성을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했으나, 방대한 변수 조합을 실험과 시뮬레이션만으로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능동 학습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Ti-6Al-4V 합금의 최적 공정 조건을 효율적으로 탐색했다. 초기 119개 변수 조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성능을 도출할 가능성이 높은 조합을 예측했으며, 실험과 검증을 반복해 최적의 공정 조건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AI 기반 분석을 통해 5회 반복 실험만으로 최대 인장강도 1천190MPa, 연신율 16.5%를 기록하는 공정을 개발했다. 기존 금속 3D 프린팅 제품과 비교해 기계적 성능이 크게 향상된 결과다.

개발된 능동 학습 모델은 Ti-6Al-4V 합금의 기계적 특성뿐만 아니라, 열전도도 및 열팽창과 같은 다른 물성을 탐색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섭 교수는 “능동 학습 기반 AI 모델은 실험 설계를 간소화하고 최적의 변수를 효과적으로 탐색할 수 있어 재료과학 연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지난달 22일 게재됐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세계 최초 고압 분사 방식 2리터급 친환경 암모니아 엔진 개발 성공

온실가스 발생이 없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인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2리터급 엔진이 개발됐다. 이 기술은 향후 차량, 선박, 항공용 모빌리티의 동력원과 산업용 발전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 친환경에너지연구본부 박철웅 책임연구원

실리콘 포토닉스 4-큐비트 칩/패키지 사진 및 양자회로 개념도

세계 최초 8광자 큐비트 집적회로 칩 개발 성공 ETRI, 양자 얽힘 구현한 실리콘 포토닉스 칩 성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세계 최초로 8개의 광자를 이용해 양자 얽힘을 구현한 큐비트 집적회로 칩을 개발했다. 이번 성과는 ETRI의 양자컴퓨터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진전으로

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 상온에서 양자역학적 스핀 펌핑 현상 발견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상온에서 양자역학적 스핀 펌핑 현상을 관측하며, 기존 스핀트로닉스 연구의 한계를 넘어설 가능성을 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AIST 이경진·김갑진 교수와 서강대학교 정명화 교수 공동 연구팀이 양자역학적 스핀 펌핑을 실험적으로 입증했다고 5일 발표했다. 연구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CCU 기술 개발

이산화탄소를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만드는 CCU 기술이 개발돼 주목받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이효영 교수 연구팀은 새로운 가시 광촉매를 활용해 이산화탄소와 메탄올로부터 항공유 첨가제로 널리 사용되는 디메톡시메탄(Dimethoxymethane)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CCU 기술은 이

EU 환경규제 넘는 ‘PVDF 대체 배터리 바인더’, 국내서 나왔다

KERI(한국전기연구원) 절연재료연구센터 임현균·강동준 박사팀이 KIST 유정근 박사, 성균관대 김종순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차전지 분야의 ‘숨은 주역’인 바인더 성능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면서 친환경 소재까지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이 게재됐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