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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권 대형 소비재 전시회 통해 수출 활로 넓힌다

상반기 7개 전시회 연속 참가…품목별 맞춤형 진출 전략 전개

중화권 대형 소비재 전시회 통해 수출 활로 넓힌다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중화권 대형 소비재 전시회 통해 수출 활로 넓힌다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상반기 중화권 주요 소비재 전시회에 한국관을 운영하며 국내 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원한다. 이는 ‘범부처 비상 수출대책’의 일환으로, 소비재 품목의 실질적인 진출 성과를 끌어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참가 전시회는 모두 7건으로, 홍콩 춘계 소비재전자전(4월 11~14일), 하이커우 국제 소비재전(13~18일), 광저우 수출입교역전(캔톤페어, 제1기: 13~18일, 제2기: 24~27일), 홍콩 선물용품전(27~30일), 상하이 미용전(5월 12~14일), 선전 국제 섬유전(6월 5~7일) 등이 포함된다. 중국 본토는 물론 홍콩, 대만까지 포괄하며, 전시 품목도 뷰티, 소비재, 패션, 전자기기 등으로 다변화된다.

광저우가 위치한 중국 남부 지역은 아세안과 중화권을 연결하는 교역의 중심지로, KOTRA는 이 지역을 전략 거점으로 삼아 전시회별 맞춤형 지원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제품 체험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홍콩 소비재전자전에는 시연 중심 부스를 마련하고, 대형 바이어가 몰리는 종합형 캔톤페어에서는 구매상담을 중심으로 바이어 매칭을 강화한다. 상하이 미용전은 트렌드 변동이 빠른 시장인 만큼, 인플루언서를 연계한 온·오프라인 홍보 전략을 병행할 예정이다.

홍콩 소비재전자전은 글로벌 구매본부가 밀집한 지역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전시회로, 현장에서 신제품을 찾는 바이어들과의 직접 연결 가능성이 크다. 4월은 글로벌 바이어의 소싱 활동이 본격화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하이커우 국제 소비재전은 중국 정부가 지정한 4대 국가급 전시회 중 하나로, 고급 소비재에 특화돼 있다. ‘이도면세 제도(Offshore Island Duty-Free)’ 적용 지역에서 개최되며,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현지 유통업체들과의 구매 상담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도는 하이난성을 방문한 내외국인에게 연간 10만 위안(한화 약 1천900만~2천만 원)의 면세 한도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1957년 시작된 광저우 캔톤페어는 중국 최대 종합 전시회로, 매년 춘·추계 두 차례 개최된다. 200여 개국 이상의 바이어가 참가하며, 우리 기업이 현지 수요와 트렌드를 직접 체감하고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로 꼽힌다.

상하이 미용전은 아시아 최대 뷰티 산업 전문 전시회로, 변화가 빠른 뷰티 시장의 흐름을 반영한 제품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KOTRA는 브랜드 노출부터 실시간 반응형 마케팅까지 복합적으로 지원한다.

KOTRA는 전시회 전후 단계까지 고려해 바이어 사전 매칭, 공동 홍보, 통역, 현장 운영 등 통합형 지원 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중화권은 여전히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핵심 시장”이라며 “대형 소비재 전시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수출 반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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