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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내외적 경제 어려움 속, 한국 자동차 소재·부품 기업 경쟁력 '업'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 16일 송도컨벤시아서 개최

대내외적 경제 어려움 속, 한국 자동차 소재·부품 기업 경쟁력 '업'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 관계자가 참관객에게 제품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대내외적 경제 어려움 속, 한국 자동차 소재·부품 기업 경쟁력 '업'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외국 바이어들이 업체 관계자로부터 제품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중국 시장 실적 악화,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자동차 산업의 대내외 위기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의 자료에 의하면, 올 상반기 해외 주요 시장의 승용차 판매는 5.6%로 급감했다. 정부도 국내 부품 소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고,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전시회와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분주하다.

이 가운데 16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는 한국 자동차 시장의 현황을 확인하고 외국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할 수 있는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KOAA SHOW)(이하 코아쇼)’가 개최됐다.

이 전시는 국내 자동차 연관산업 최대 전시회로 (재)아인글로벌, 코트라가 공동주최하며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열린다. 지난해 국내외 316개사가 코아쇼에 참가했으며 참관객 9천여 명이 방문했다.

이번 코아쇼에는 70여 개 해외기업을 포함해 총 360여 개 기업이 참가했다. 해외기업은 중국 국가관 45개사를 비롯해 인도 국가관 16개사, 미국, 파키스탄, 이탈리아 및 대만 등의 나라에서 각각의 국가관으로 참가했다. 국가관을 포함 이번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에는 해외바이어와 국내 자동차메이커 관계자들 및 유통 관련 인사들이 대거 방문한다고 주최 측은 설명했다.

주최 측 관계자는 "자동차부품관, IT/전장제품관, 소재/케미컬관, 액세서리/튜닝관, 솔루션관으로 구성된 이 전시회에 약 1천여 명의 해외바이어가 방한해 한국제품을 소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산업 등이 침체하고 있지만, 이 전시회를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 업체들과 외국 바이어 간 ‘미팅의 장’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산업 전시회와 함께 전시장 내 별도 상담장에서는 ‘2019 국제수송기계부품수출상담회(Global TransporTech 2019)’가 진행된다.
안호진 기자
news77@industryjo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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