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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차 보급, 이제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

2030년 전기·수소차 385만 대까지 보급 할 터

“전기·수소차 보급, 이제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유럽연합(EU)·일본·한국은 2050년, 중국은 2060년을 목표로 탄소중립 실현을 선언했다. 미국 역시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면서 탄소중립을 공언한 상태다. 탄소 중립이 전 세계적으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된 만큼, 내연기관 차량의 전기·​수소차 전환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제10회 더 배터리 컨퍼런스(10th The Battery Conference 2021)’에서는 환경부 김효정 서기관이 '국민과 함께 여는 친환경 미래차 시대'를 발표했다.​

환경부가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대수는 4만 6천대, 수소차는 5천 800대에 이른다. 환경부는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를 385만 대까지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보급목표제 △인프라 △보조금 △신사업 네 가지 부문으로 이행 전략을 구상했다.

보급목표제는 완성차 업체가 전체 판매량 중 정부가 정한 비율만큼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판매하도록 하는 제도다. 올해 환경부는 무공해차 생산 비율을 현대는 10%, 르노삼성·쌍용은 4% 이상 생산하도록 법안을 보완했다.

이어 김 서기관은 “공공부문 신규차량을 모두 전기·수소차로 구입하는 제도를 이미 실행중이며, 2023년 4월부터는 렌터카 용도로 사용하는 경유자동차의 신규 등록을 제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인프라 역시 확충할 예정이다. 초고속 충전소를 늘리고, 택시·버스·화물 차고지를 중심으로 충전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유소에서 전기차 충전소로 전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김 서기관은 덧붙였다.

전기·수소충전소, 대형쇼핑몰, 도서관 등 각종 인프라를 한 곳에 모은 복합시설인 메가스테이션 공모도 올해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한다.

전기차 보급의 주요 전략인 보조금 제도 역시 개편해 올해부터 가격 상한제를 시행한다. 차량 출고 가격이 6천만~9천만 원인 전기차는 보조금의 50%만 지급하고, 9천만 원 이상인 고가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전기차 보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산업 분야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특히 폐배터리 재사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올해는 미래폐자원거점수거센터 건립을 수도권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김 서기관은 “탄소 중립 시대 전기·수소차 전환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속도의 문제”라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공격적이고 도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친환경 대중화 시대를 미래가 아닌 현재로 앞당기는 게 환경부의 일"이라며 "친환경 미래차 보급정책의 주된 부처로서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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