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소부장 분야의 유망기술 산업에 적용, 기존기술의 한계 극복 가능

코엑스에서 ‘산업기술 R&D 유망기술 발표회’ 열려

소부장 분야의 유망기술 산업에 적용, 기존기술의 한계 극복 가능 - 산업종합저널 동향
경북대학교 우지용 교수

소부장 분야의 유망기술 산업에 적용, 기존기술의 한계 극복 가능 - 산업종합저널 동향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신재호 박사

유망기술의 연구 성과를 사업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은 지난 23일 코엑스(COEX) 컨퍼런스룸 3층에서 ‘2022년 제3회 산업기술 R&D 유망기술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5개의 연구 및 교육기관이 참가해 9개의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유망기술을 소개했다.

인공지능형 반도체라고 알려져 있는 뉴로모픽 반도체를 소개한 우지용 교수(경북대학교)는 “저전력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고 저장하는 인간의 뇌구조에서 착안한 반도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인공지능에 적합한 구조는 하나의 메모리 상태가 0과 1 이외에 랜덤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포착했다”며 인공지능에 적합하게 호환성을 높인 시냅스 소자 기술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신재호 박사는 “3D 프린팅 연구의 핵심은 가장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는 장비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열 처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한 이슈”라면서 3D 프린팅 시에 실패한 장비와 소재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모아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박사는 “SW를 통해 제조 공정의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사전 설계를 하고, 출력 전에 엔지니어가 좀 더 효율적인 공정이 될 수 있도록 제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폴리에테르 폴리오 제조방법 ▲나노급 기공을 형성한 멤브레인 ▲리튬금속전지 ▲리튬이차전지 ▲그래핀-금속 복합체 ▲OLED 발광층 패턴 기술 ▲생분해성 복합 수지 기술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 제시

현동진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이하 로보틱스랩) 상무가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을 제시했다. ‘로봇지능 사회’는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기계에 다양한 기술 영역을 융합해 일상생활을 바꾼다는 것

글로벌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심토스 2024’, 내년 4월 1일 개최

국내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심토스 2024(SIMTOS 2024)’(이하 심토스) 개최를 일 년여 앞두고, 전시회 구성과 부대행사를 소개하는 기자간담회가 7일 공작기계회관에서 진행됐다. 심토스는 내년 4월 1일부터 5일까지 일산 킨텍스 전관에서 개최된다. 금속 절삭 및 금형기술관, 소재부품 및 제어

[카드뉴스]인공지능, 한때 버려진 기술이었다고?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1946년 완성된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이 덧셈이라는 연산을 시작했고, 이 조그마한 가능성으로부터 AI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3월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서 만난 김현용 충북대학교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 초빙교

개도국 탄소 배출 많지만…"앞서 더 많이 배출한 선진국이 책임져야”

이회성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장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탄소중립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도국 탄소중립 지원 ▲선진국 소비의 탄소중립화 ▲인프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