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시진핑, 러시아 방문 '새로운 비전' 제시

시진핑, 러시아 방문 '새로운 비전' 제시 - 산업종합저널 동향
좌측부터 시진핑, 푸틴 대통령(사진=CGTN 영상뉴스 캡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20일 러시아 매체에 실은 기고문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함께 미래 한 시기의 중·러 전면적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 발전을 위한 새로운 비전과 새로운 청사진, 새로운 조치들을 구상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Forging Ahead to Open a New Chapter of China-Russia Friendship, Cooperation and Common Development'라는 제목의 이 기사는 시 주석의 러시아 국빈 방문을 앞두고 러시아 Russian Gazette 신문과 RIA Novosti 뉴스 웹사이트에서 보도했다.

시 주석은 10년 전에 중국 주석으로 선출된 후 방문한 첫 국가가 러시아라고 회상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8차례 러시아를 방문했으며, 매번 큰 기대와 유익한 결과를 얻고 귀국했다고 언급했다.

CGTN 등 언론매체에 따르면, 주도적인 중·러 관계에서 양국 정상 간의 고위급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들은 협력 청사진을 그린 양자 회담과 국제 회담에서 40차례 만났고, 상호 이해관계가 얽힌 주요 국제 및 지역 사안에 대해 시기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했다.

시진핑, 러시아 방문 '새로운 비전' 제시 - 산업종합저널 동향
좌측부터 시진핑, 푸틴 대통령(사진=CGTN 영상뉴스 캡쳐)

시 주석은 중국과 러시아가 비동맹, 비대립, 제3자를 겨냥하지 않는다는 양측의 공약을 바탕으로 정치적인 상호 신뢰를 공고히 하고, 주요 국가 관계라는 새로운 모델을 양성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년 동안 양국 간의 다층적인 협력이 확실히 크게 촉진됐다. 지난해 중국과 러시아의 무역량은 10년 전보다 116% 증가한 1천9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양측은 또한 과학기술 혁신, 국경 간 전자상거래, 기타 새로운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협력했다.

시 주석은 이 기사에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 글로벌발전이니셔티브(Global Development Initiative, GDI), 글로벌안보이니셔티브(Global Security Initiative, GSI), 글로벌문명이니셔티브(Global Civilization Initiative)를 제안하기 전에 얻은 영감의 원천을 회상했다. 이는 바로 2013년 3월 모스크바 국립 국제관계대학교(Moscow State Institute of International Relations)에서 연설하고, "국가는 전례 없는 수준으로 서로 연계 및 의존하고 있다"고 관찰한 순간이었다.

시 주석은 "전 인류의 공통 관심사는 분열되고 불안한 세상이 아니라, 통일되고 평화로운 세상"이라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해서는 중국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반복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 위기의 평화적인 해결에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을 지지하고, 국제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할 것을 제안했다.

시 주석은 지난달에 발표한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의 입장'이라는 문서에서, 중국은 우크라이나 위기의 여파를 완화하고, 정치적 해결을 촉진하는 데 건설적인 자세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간단한 방법은 없다고 인정하면서, "모든 당사자가 포괄적이고 협력적이며 지속가능한 공동 안보라는 비전을 수용하고, 대등하고 합리적이며 결과 지향적인 대화와 협의를 추구하는 한, 이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이성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오래 지속될 평화와 공동 안보의 세계로 가는 넓은 길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한국로봇산업협회, 독일 뮌헨 로봇자동화 전시회 한국관 운영

AUTOMATICA 2023(독일 뮌헨 로봇자동화 전시회)가 지난달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동안 독일 뮌헨(Trade Fair Center Messe München)에서 펼쳐졌다. 2004년부터 격년제로 열리고 있는 독일뮌헨로봇자동화 전시회는 메쎄 뮌헨(Messe München) 주최로 로봇과 스마트자동화, 모션제어, 인공지능(AI) 분야

오는 2025년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액 1천240억 달러 규모

올해 전체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최고 기록이었던 2022년의 1천74억 달러대비 6.1% 감소한 1천억 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전자산업 공급망을 대표하는 산업 협회 SEMI에 따르면,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내년도 반등 후에 2025년에는 전공정과 후공정 모두 성장해 1천240억

배터리 소재, 한-중 협력 투자 증가... ‘위험한 동침’ 주의해야

미국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전기차 가치사슬에서 중국을 배제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분석 지배적) 시행을 계기로 국내 주요 기업들이 배터리 핵심 소재의 국내 생산 능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기업들은 미·중 갈등에 따른 규제 리스크 분산 목적으로 한국 배터리 기업과

TCL, CES 2024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공개

세계적인 가전제품 브랜드 TCL Electronics가 2024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다양한 혁신 기술과 제품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제품 중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TV인 QD-미니 LED TV와 업계 최초의 스마트 커넥티드 모바일 기기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이 포함돼 있다. QD-미니 LED

독일 쾰른 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 2023’ 118개 국 약 7천800개 사 참가

국제 식품전시회 아누가(anuga)가 역대 최다 참가국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아누가 주최사 쾰른메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참가 요청이 솓아지면서 전시장 내 복도까지 줄였다. 약 118개국 7천800개 사가 참가, ‘세계 1위 국제식품전시회’의 면모를 선보일 전망이다. 아누가 2023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