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산업人]“흥선대원군 당시 들어오지 못했던 사진기술, 이제라도 전하고 싶어”

등대사진관 이규열 관장



핸드폰으로도 쉽게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 19세기 기술인 ‘습판사진’으로 사진을 찍는 사진관이 있습니다.

본지는 많은 드라마, 영화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용산역 철길’에 위치한 등대사진관 이규열 관장을 만나 습판사진과 19세기 기술로 사진을 찍는 이유 등에 대해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다음은 이규열 관장과 일문일답 내용.

Q1. 습판사진,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습판사진이라 하면 생소하실 수 있는데 초기 사진 기술로써 지금으로부터 170여 년 전에 개발된 기술입니다.

철판에 감광제를 바르고 감광제가 마르기 직전에 사진을 촬영하고 현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한 장에 20분 정도가 걸립니다.

물론 촬영하는 순간은 현대 촬영 방법과 똑같지만 사전에, 사후에 관리해야 하는 처리 과정이 오래 걸려서 시간을 두고 촬영을 해야 되는 사진기술입니다

Q2. 요즘에는 핸드폰으로도 쉽게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19세기 사진기술을 이어가고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사진 기술이 지금으로부터 170여 년 전에 개발된 기술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당시 이 기술은 흥선대원군이 쇄국 정책할 때라 우리나라에 들어오질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대에 보기에도 너무 독특하고 아름다운 사진이라 뒤늦게라도 사람들한테 소개하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사진관을 열게 됐습니다.

물론 디지털 기술이 훨씬 더 완벽하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지만 아날로그라고 불리는 사진 기술도 감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따뜻한 면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한테 소개하면, 또 경험하게 하면 참 좋겠다, 싶었습니다.

Q3. 사진관 창업 당시 어려움은 없었나요?
처음에 이 기술의 사진 결과물만 보고 쉽게 생각해서 뛰어들었는데 연구만 거의 2년 가까이했습니다. 2년이 걸릴 줄 알았다면 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시작하고 보니 렌즈, 조명, 카메라, 사진 현상에 필요한 화학적인 부분 등 연구할 것이 너무 많아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도 이런 독특한 기술로 사진을 찍으면 감성적으로나 예술적으로, 또 대중적으로도 많이 차별성이 있을 것 같아서 어렵지만 창업하게 됐습니다.

Q4.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실은 시간도 많이 뺏기고 어려운 기술이라서 힘들긴 하지만 미디어에 소개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 같습니다. 또, 습판사진이 가진 많은 장점을 이용해서 예술적인 사진 결과물을 만드는 것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힘든 환경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희망의 메시지가 있을까요?
“버티는 자가 이기는 것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외관상으로는 코로나19가 끝났다고 하지만 그 여파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죽으란 법은 없으니까 다 같이 힘내서 버텼으면 좋겠고, 일반 시민분들, 대중분들도 꼭 유명한 곳만 찾아갈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여러 노력을 하는 상점들을 많이 찾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산업IN]‘디지털 입은’ 전시회… 2023 한-스위스 혁신주간 ‘차원여행’특별전

디지털 기술이 일상 곳곳에서 쓰임새를 넓혀 가는 가운데, 전시 산업에서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스위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2023 한-스위스 혁신주간 ‘차원 여행 (Travel Across Boundaries)’ 특별전은 메타버스와 인공지능을 활용했다. 메타코리아(구 페이스북코리아)가 커

서울 지하철, ‘자동안전발판’ 시범운영… ‘발빠짐’ 사고 예방한다

서울 지하철에 승강장 발빠짐 사고를 막고 안전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할 자동안전발판이 설치된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시청역 등 5개 역 25개소에 자동안전발판을 시범 설치하고, 7일부터 순차적으로 영업 시운전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발빠짐 사고는 주로 곡선

[산업人]“AI산업 발전 위해 현명한 투자 필요”

지난 11일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충격과 법적 과제'라는 주제의 세미나가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주관으로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렸습니다. 본지는 세미나에서 ‘생성형 인공지능과 국내 스타트업의 과제’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 국민대학교 윤종영 교수를 현장에서 만나 A

[산업人] “AI가 법조시장 변화시킬 것”

지난 11일 서울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충격과 법적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본지에서는 세미나를 주관한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조원희 대표 변호사를 만나 세미나 개최 이유를 비롯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1.이번 세미나를 준비하게

[산업IN] 물류산업 트렌드 결집… '국제물류산업대전' 개막 (영상뉴스)

물류·유통 분야 전문 전시회인 '제13회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3)'이 경기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으로 개최됐다. 150개사 780부스 규모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물류자동화 시스템, 물류로봇, 물류장비와 운송서비스 등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