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산업人]“흥선대원군 당시 들어오지 못했던 사진기술, 이제라도 전하고 싶어”

등대사진관 이규열 관장



핸드폰으로도 쉽게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 19세기 기술인 ‘습판사진’으로 사진을 찍는 사진관이 있습니다.

본지는 많은 드라마, 영화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용산역 철길’에 위치한 등대사진관 이규열 관장을 만나 습판사진과 19세기 기술로 사진을 찍는 이유 등에 대해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다음은 이규열 관장과 일문일답 내용.

Q1. 습판사진,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습판사진이라 하면 생소하실 수 있는데 초기 사진 기술로써 지금으로부터 170여 년 전에 개발된 기술입니다.

철판에 감광제를 바르고 감광제가 마르기 직전에 사진을 촬영하고 현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한 장에 20분 정도가 걸립니다.

물론 촬영하는 순간은 현대 촬영 방법과 똑같지만 사전에, 사후에 관리해야 하는 처리 과정이 오래 걸려서 시간을 두고 촬영을 해야 되는 사진기술입니다

Q2. 요즘에는 핸드폰으로도 쉽게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19세기 사진기술을 이어가고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사진 기술이 지금으로부터 170여 년 전에 개발된 기술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당시 이 기술은 흥선대원군이 쇄국 정책할 때라 우리나라에 들어오질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대에 보기에도 너무 독특하고 아름다운 사진이라 뒤늦게라도 사람들한테 소개하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들어서 사진관을 열게 됐습니다.

물론 디지털 기술이 훨씬 더 완벽하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지만 아날로그라고 불리는 사진 기술도 감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따뜻한 면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한테 소개하면, 또 경험하게 하면 참 좋겠다, 싶었습니다.

Q3. 사진관 창업 당시 어려움은 없었나요?
처음에 이 기술의 사진 결과물만 보고 쉽게 생각해서 뛰어들었는데 연구만 거의 2년 가까이했습니다. 2년이 걸릴 줄 알았다면 시작하지 않았을 겁니다.

시작하고 보니 렌즈, 조명, 카메라, 사진 현상에 필요한 화학적인 부분 등 연구할 것이 너무 많아 오래 걸렸습니다. 그래도 이런 독특한 기술로 사진을 찍으면 감성적으로나 예술적으로, 또 대중적으로도 많이 차별성이 있을 것 같아서 어렵지만 창업하게 됐습니다.

Q4.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실은 시간도 많이 뺏기고 어려운 기술이라서 힘들긴 하지만 미디어에 소개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 같습니다. 또, 습판사진이 가진 많은 장점을 이용해서 예술적인 사진 결과물을 만드는 것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힘든 환경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희망의 메시지가 있을까요?
“버티는 자가 이기는 것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외관상으로는 코로나19가 끝났다고 하지만 그 여파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죽으란 법은 없으니까 다 같이 힘내서 버텼으면 좋겠고, 일반 시민분들, 대중분들도 꼭 유명한 곳만 찾아갈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이 여러 노력을 하는 상점들을 많이 찾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산업IN]‘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개막

‘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 태양광 엑스포)’ 27일 개막 재생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19와 국제적인 마찰 등의 이유로 주춤하기도 했으나 엔데믹과 함께 다시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27일부터 29일까지 일정으로 일산

[산업人]“급속 충전기 위주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바람직하지 않아”... ‘에바(EVAR)’ 이훈 대표 영상인터뷰

전기차 보급이 점차 확대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본지는 자율주행 충전 로봇, 급속·완속 충전기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에바(EVAR)’의 이훈 대표를 만나 충전 인프라 산업과 구축 등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래는 일문일답

[산업IN]서울시 고정밀 공간정보 활용 가능한 ‘디지털 트윈랩’ 열려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이 고정밀 공간정보를 활용, 자율주행 등 신산업 혁신기술과 재난재해 등 행정 시뮬레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랩’을 운영하고 있다.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 내에 마련된 디지털 트윈랩은 서울시의 고정밀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열람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산업人]“포니의 ‘헤리티지’, 미래차 개발하는 발판 삼아”

1974년 출시된 대한민국 첫 양산형 국산차 ‘포니’와 타임라인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 '포니의 시간‘이 9일부터 강남구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물 5층에서부터 아래로 차례로 이어지며 포니의 탄생부터 포니를 오마주한 전기차, 수소 하이브리드 차량, 대한민국의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