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현장 적용사례] 아비바, 탑소(Topsoe)에 탈탄소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지원

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기업 아비바(AVEVA)는 탄소 배출 저감 전문 기업인 탑소(Topsoe)에 녹색 수소 생산 및 기타 탄소 중립 연료에 필요한 탈탄소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지원한다고 밝혔다.

탑소는 설계를 최적화하고 제어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아비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AVEVA Process Simulation)을 사용해 SOEC(Solid Oxide Electrolyzer Cell)를 모델링한다는 방침이다.
[현장 적용사례] 아비바, 탑소(Topsoe)에 탈탄소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지원 - 산업종합저널 에너지

글로벌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업계의 신속한 탈탄소화가 필수적이지만 모든 산업의 전기화는 어려운 과제이다. 여기에는 해운 및 항공과 같은 대형 운송, 철강 제조 및 석유 화학 생산과 같은 탄소 집약적 산업이 포함된다.

이에 탑소는 고효율 SOEC에 기반한 전해조를 사용해 이러한 탄소 집약 산업을 탈탄소화 하는 데 필요한 녹색 수소를 생산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아비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AVEVA Process Simulation)은 탑소의 엔지니어가 향상된 속도와 효율성으로 전해조를 설계하고 최적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에너지 전환을 가속하는 데 도움을 준다.

탑소의 Power-to-X 최고기술책임자인 폴 게오르그 모세스(Poul Georg Moses)는 ‘녹색 수소는 쉽게 전기화할 수 없는 산업을 탈탄소화 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탑소는 SOEC 전해조 제조 시설을 건설해 산업 규모로 녹색 수소 기술인 Power-to-X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아비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는 동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병목 현상을 제거하고 솔루션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아비바의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 토비아스 쉴레(Tobias Scheele)는 ‘Power-to-X 산업의 성장에 따라 탑소와의 깊은 관계를 확장하게 돼 기쁘다’며,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은 업계가 대규모로 저탄소 솔루션을 얼마나 빨리 제공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아비바는 엔지니어링 주기를 가속하도록 아비바 프로세스 시뮬레이션을 설계해 실행하고 탄소 저감을 실현할 수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2021년 현재 전 세계 전해조 제조 능력은 넷제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 충분치 않다. 현재 알칼리 및 양성자 교환막 전해조가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늘날 수소의 0.1% 미만이 전기분해를 통해 생산되는데, 탑소의 SOEC 전해조는 30% 더 낮은 비용으로 동일한 전기량에서 최대 30% 더 많은 수소를 전달한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