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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분기 국내 PC 116만 대 출하, 전년 대비 19.4%↓

올해 2분기 국내 PC 116만 대 출하, 전년 대비 19.4%↓ - 산업종합저널 동향

올해 2분기 국내 PC 시장은 전년 대비 19.4% 감소한 116만 대를 출하했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I이하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서 지난 2분기 PC 출하량은 5개 분기 연속해 전년 대비 역성장했지만, 채널 재고의 경감으로 감소폭은 줄었다.

약화된 수요와 노후화된 PC의 교체 지연으로 시장 상황에 따른 입고 물량의 조정이 예상되며, 매출 보다는 수익 확보가 관련 업계의 주요 과제로 분석됐다.

가정 시장은 전년 대비 8.1% 감소에 그쳐 지난 분기 대비 상대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이다. 디아블로 4 출시로 게이밍 데스크톱의 구매가 증가했으며, 프리미엄 노트북도 OLED 디스플레이, 슬림 베젤, 외장 그래픽, 이종 디바이스 간 매끄러운 연결, LTE 및 5G 지원 등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공공 시장은 경찰청, 공사 기관 등의 교체 수요에도 불구하고 예산 절감 및 군부대 입찰의 연기로 전년 대비 26.2% 급감했다.

교육 시장 역시 디지털 교육 전환을 위한 노트북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있지만, 전년 기저 효과로 30.8% 감소했다. 기업 시장의 전년 대비 감소폭은 1분기 -18.3%에서 2분기 -26.9%로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경기 불확실성으로 회복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IDC는 진단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PC 출하량은 274만대로,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 242만대와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상반기 290만대 사이로 집계됐다.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PC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하락을 예상하지만, 가구 내 PC 대수의 증가, 디지털 교육을 위한 노트북 배포, 기업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확산에 힘입어 하락폭은 둔화될 전망이다. 특히, 휴대와 이동이 가능한 프리미엄 울트라슬림 및 컨버터블 노트북은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함과 동시에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기기로 포지셔닝 될 것으로 예상되며 태블릿, 스마트폰, 웨어러블 등 스마트 디바이스와의 연결도 계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한국IDC 권상준 이사는 "PC의 선택 기준이 과거에는 가격과 성능 위주였다면, 현재는 개인의 사용 목적에 부합하는 가치를 제공하는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언급하며, "활용 사례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브랜딩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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